티렉스 Car Story

에스트리(S-TREE)를 활용한 제안서 작성하기_초보 트렌드 분석가의 최애 분석툴 본문

Life Style

에스트리(S-TREE)를 활용한 제안서 작성하기_초보 트렌드 분석가의 최애 분석툴

D.EdiTor 2019. 1. 5. 11:2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 홍보제안을 들어가며 유용하게 사용한 툴 '에스트리(S-TREE, http://www.s-tree.co.kr/)'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에스트리는 다양한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키워드 정리, 실시간 증감상황을 알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모니터링을 통한 언급량 흐름분석과 연관검색어 흐름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툴이다.


작성한 제안서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유사나'라는 브랜드였다. 

제안서의 주제가 사람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건강 관련 내용이어서,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키워드와 키워드 변화 추이가 매우 궁금했고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 지 알고 싶었다.


먼저 브랜드 조사를 위해 사전에 핵심키워드를 정하고, 관련 데이터를 모으기 위한 세부적인 검색어와 연관검색어를 선택하였다.

그렇게 1달여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제안작업에 참고하였는데, 다른 것보다 가장 궁금했던 SNS 관련 내용이 잘 정리되어 나와 인사이트를 뽑기 좋았다.


개인적으로 과거 키워드 분석을 할 경우에는 소셜인사이트 분석사이트인 소셜메트릭스를 자주 확인하였다. 

하지만, 관련 키워드가 어떤 내용으로 나왔는지, 그런 내용이 나오기까지의 과정과 결과를 찾아보는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에스트리를 사용하면 원하는 키워드를 포털사이트 검색 수준의 분석을 넘어, 블로그/카페/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의 분석도 손쉽게 됐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키워드로 해당 브랜드를 보고 있는 지, 어떤 내용으로 브랜드를 이야기 하는 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됐다.


그리고, 이런 분석의 내용이 어떤 소비자들이 어느 채널을 통해 이야기 하는 지도 분석이 가능했다.

유사나헬스사이언스는 네트워크판매라는 특수성대로 블로그와 카페에 많은 글들이 올라왔고, 특히 소비자보다는 판매자 관련 글들이 많았다.


관련 뉴스 분석과 콘텐츠 분석도 에스트리 내에서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은 다른 분석툴과의 차별점이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는 지식인과 같은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기 어려운 채널까지 손쉽게 볼 수 있어 좋았다.


젊은층이 많이 이용하는 채널인 인스타그램도 언급게시물 수나 댓글수도 확인이 쉽고,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인스타그램 게시물도 직접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장점 한 가지를 소개하자면, 경쟁브랜드와 비교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원하는 브랜드와의 비교를 통해 일일 검색량, 인기키워드,관심채널 분석 등 세부적인 내용까지 비교가 가능해, 제안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됐다.


아직 에스트리 활용법을 100% 이해하고 사용하는 부분은 아니지만, 정보 데이터 분석에 서툰 사람 누구나 손쉽게 툴을 활용해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점은 에스트리의 장점일 것이다.

다양한 분석에 도움이 되는 에스트리를 활용한 제안서에서도 계속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길 바라며....두서없는 에스트리 사용기를 줄여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