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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율 높은 2차 교통사고 막는 '트래픽 브레이크'를 아시나요?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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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율 높은 2차 교통사고 막는 '트래픽 브레이크'를 아시나요?

D.EdiTor 2018. 6. 1.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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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2차 교통사고는 1,646건이 발생해 104명이 사망하고, 3,483명이 부상을 당하는 등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와 같이 고속으로 주행하는 도로에서는 1차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뒤에 오는 차량들이 사고차량을 뒤늦게 발견해 미쳐 제동을 하지 못하는 2차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일반도로에서도 시야 확보가 힘든 심야시간이나 터널 입출구 등에서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교통사고가 발생 후 2차사고가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사고 예방 및 안전한 도로환경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트래픽 브레이크는 교통사고 발생 시 긴급 자동차(순찰차 등)가 전방에서 지그재그로 운행해, 후속 차량의 속도를 낮춰 2차 교통사고 발생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한다. 

즉, 교통사고현장으로 진행하는 차량들이 속도가 빠른 경우 순찰차로 소규모 정체를 유발하여 사고현장 통과차량의 저속주행을 유도하는 걸 말한다. 

이 때, 사고 수습 후 모든 인력과 장비가 철수 할 때까지 사고현장을 통과하는 차량 속도를 30km/h이하로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사고현장에서 경찰관들이 안전하게 사고처리를 하고, 사고처리를 위한 안전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작업이다.

미국,캐나다 등의 국가에서는 트래픽 브레이크를 활용해 2차 교통사고 예방법으로 사고율을 낮추는 효과를 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6년 12월 23일부터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

2018년 3월부터는 도심에서도 2차사고 예방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상습 정체구간 등 트래픽 브레이크가 필요하지 않은 구간에서는 경찰의 판단하에 사용하지 않고 있다. 

새로운 시도

2차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차량고장 및 교통사고 발생 시, (가능할 경우) 차량을 갓길 정차 후 탑승자 전원이 하차해 안전지역으로 대피한다. 삼각대 설치가 쉽지 않은 구간에서는 사고구역을 알릴 수 있는 신호를 보낸 뒤, 안전한 자리로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으로 사고를 알릴 수 있는 삼각대(안전표지판)를 주간에는 100m, 야간에는 200m 후방에 설치하고, 즉시 112와 도로공사에 신고한다. 


경찰은 사고 발생을 알리기 위해 지난 4월16일부터는 교통사고 발생현장에서 ‘소형 불꽃신호기’를 시범운영하는 등 2차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