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580마력 V8엔진의 가장 빠른 마세라티 세단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 본문

T-REX Car Story/Car 드림카

580마력 V8엔진의 가장 빠른 마세라티 세단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

D.EdiTor 2022. 1. 12. 08:0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트로페오 컬렉션은 마세라티 브랜드 모델 중 최상위 라인업이다.트로페오 컬렉션 중 르반떼 트로페오가가장 먼저 출시되었으며,콰트로포르테에도 트로페오의DNA가 이식되었다.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는 외형에서 보이는 스타일만큼이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강력한 트윈터보V8엔진과 카본피니시의 디테일로 마감된 익스테리어를 비롯해,“피에노피오레(Pieno Fiore)” 천연 가죽으로 감싼 특별한 인테리어는 품격과 새로운 디자인이 한데 어우러져,이전보다 한단계 성숙해진 아름다움을 구현해냈다.

이노베이션, 럭셔리,퍼포먼스는 마세라티를상징하는 대표적인 키워드이다.‘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는 이러한 콘셉트를한층 더 강화하는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성능과 편안함이 공존하는 이전에는 불가능할 것같았던 조화를 빚어냈다.

마세라티의 유전자 프로그래밍은 언제나 우아함과 스포츠 퍼포먼스를 결합하는 과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동급 럭셔리 스포츠 세단에서 비교할 만한 대상이 없었던 1960년대 당시부터 마세라티는 이미 전 모델에 걸쳐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현실로 구현해냈다.

브랜드의 시작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부단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는 마세라티의 노력은 사실상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이렇듯 마세라티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브랜드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는 마세라티의 우수한 성능을 완벽하게 상징하는 3.8L, 580 마력 V8엔진을 탑재하고 있다.새로워진 설계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6,750 rpm에서 580마력,최대 토크 74.44kg.m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워진 트윈 터보 V8 엔진은 후륜으로구동력을 전달하며, 후륜 구동의 즐거움과 스릴이강화되었다.올 휠 드라이브로 구동되는 르반떼 트로페오 대비,운전자는 한층 더 순수한드라이빙 감각을 느낄 수 있다.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에 장착된 V8엔진은 가공할만한 파워를 자랑하는 스포츠카로서의 가치를 드높였다.기존 마세라티 세단에서 볼 수 없던 강력한 파워를 발휘하며,마세라티 세단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는 느낌을 준다.‘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는 최고 속도가 326km/h, 각각 4.3초와 4.5초만에 100km/h에 도달할 정도로 역대 마세라티 세단 중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드라이빙 다이내믹과 능동형 안전기능이 이전보다 향상되었고, 스릴 넘치는 퍼포먼스를 위한 통합 차체컨트롤(IVC: Integrated Vehicle Control) 시스템은 이번 모델에도장착되며,어려운 주행환경에서도 최상의 핸들링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엔진 성능 향상을 위해 필요한세부 컨트롤과 플렉스 플레이트를 갖춘 스포츠 드라이빙 특성에 가장 최적화된 ZF 8단자동 변속기가 장착되었다.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에는 오리지널 디자인의 배기량 3,799cc와90° V앵글은 유지됐다.최신 엔진은 580마력과 2,250rpm에서 최대 토크 74.44kg.m를 발휘한다.리터당 마력의 비율은 154마력에 이른다.다른 마세라티 가솔린 모델과 같이 V8은 마세라티 파워트레인과 페라리의 합작으로 제작되었다.

새로운 트로페오 버전의 V8 엔진 개발을 위해 마세라티 개발진은 엔진 구성 부품부터 피스톤 및 커넥팅 로드와 같은 내부 구성품에 대하여 대폭 새롭게 설계하기에 이르렀다.각 실린더 뱅크에 장착되며 세부적인 휠 디자인이 적용된 두 개의 새로운 병렬식 트윈 스크롤 터보차저는향상된 유동성을 제공하며 싱글 인터쿨러를 통해 각 터보차저에 외부의 공기를 주입한다.

연소효율과 성능 향상,연비 감소 등을 위해 하이 텀블 실린더 헤드 역시 재설계하여 다양한 캠 샤프트와 밸브를 장착했다.

V8엔진은 후륜 드라이브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엔진 자체를 재조정하는 출발점이다.마세라티 V8 엔진은 모든 rpm에서 훌륭한 성능을 구현하면서도 연료 소모와 배기가스 배출은 제한하도록 설계되었다.

V8엔진의 최대 토크는 1,500rpm 정도의 낮은 회전수에서도 폭발적으로 작동한다.하이 텀블 실린더 헤드와 4단 베리에이터는 연소 제어 최적화 목적으로 마세라티 파워트레인을 통하여 개선된 기술력이다.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는 스포티한 면모를 최대로 강조하고 뛰어난 퍼포먼스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는 수준의 변화가 적용되었다.이를 위해 카본 파이버 소재를 적용한 리어익스트랙터와 펜더의 에어덕트는 새로운 스타일을 배가시켰다.

사이드 에어 벤트 하단 가장자리,에어덕트 상단 사이드의 트로페오 네이밍 프로파일,필러의 번개모양 세타(Saetta) 로고 (버니시드 크롬)은 레드 디테일을 통하여 표현해냈다.

레드 배경에 버니시드 크롬으로 제작된 트로페오 배지는 에어 벤트 위 펜더에서만 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B필러에서도 모데나와 토리노에서 전체 제작이 이루어지는 마세라티 자동차와 마세라티의 이탈리아 정통성을 상징하는 작은 이탈리아 국기를 살펴볼 수 있다.

마세라티는 모델 전반에 걸쳐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마세라티의 혁신적인 이미지는 ‘콰트로포르테트로페오’ 스포티함을 강조하기 위한 새로운 리어 라이트 클러스터와 프런트 그릴,카본 파이버 인서트가 가장 대표적인 요소이다.

‘콰트로포르테트로페오’는 콰트로포르테GTS 트림을 통해 첫선을 보인 버전에서 영감을 받은 블랙 피아노 색상으로 마감한 더블 버티컬 바의 프런트 그릴을 장착했다.하단 스플리터와 전면 에어 인테이크의 사이드 블레이드, 리어익스트랙터는초경량의 고광택 카본 파이버로 제작되어 레이싱을 명확히 강조한다.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의 사이드스커트는 블랙으로 도색되어 한 층 더 분명한 인상을 전달하고 있으며,리어 라이트 클러스터는 역사 속의 많은 마세라티 모델과 마세라티 고유의 정체성에서 영감을 받아 새롭게 해석한 부메랑 디자인을 채택했다.

부메랑 형태를 강조하기 위해 최첨단 3K 사출성형기술로 클러스터를 제작했다.이를 통해 테두리는 블랙, 중앙은 레드, 하단 섹션은 투명한 세 가지 색상의 렌즈로 전체 유닛을 구성할 수 있었다.‘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 모두 오리오네(Orione)21인치 단조 알루미늄 휠을 장착하고 있다.고성능의 브레이크 캘리퍼는 레드,블루,블랙,실버 색상이 있으며 21인치 스포츠 타이어가 장착된다.

‘콰트로포르테 트로페오’ 인테리어는 고급스러운 소재를 활용하여 우아한 아름다움을 자랑한다.럭셔리한 인테리어는 차량의 고성능 특성을 강조하듯,스포티한 분위기와 함께 세심한 디테일 처리를 확인할 수 있다.새로운 다이얼 그래픽으로 대체된 대시보드의 시계,전용 스플래시 스크린의 계기판,마세라티 트라이던트 앰블럼과 트로페오 로고를 결합한 전용 헤드 레스트 등 트로페오를 상징하는 세심한 디테일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

대시보드의 중앙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는 기존 8.4인치에서 10.1인치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멀티터치 등 높은 기능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이밖에 운전자 편의성을 높여줄 다양한 편의장치도 다수 탑재했다.센터 콘솔에 위치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는 미러링 기능을 포함해 애플 카 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모두 지원한다.계기판 디자인은 마세라티의 레이싱 DNA를 계승한 아날로그형 대형 스피드미터와 RPM 계기판이 가독성까지 높였다.

블랙,레드,탠의 세 가지 색상의 스포츠 시트는 프리미엄 풀 그레인 “피에노피오레” 천연 가죽과 레드 스티치로 마감돼 강렬함을 더했고,헤드레스트의트라이던트앰블럼 아래새로 선보이는 “트로페오”앰블럼은스티치대신 3차원 효과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피에노피오레(PienoFiore)”는 이탈리아 기술로 탄생된 최상급 소가죽으로 0.2~0.5mm를 제거하지 않은 통가죽 소재이다.가공이 어려워 숙련된 장인만 연마가 가능해 부드러운 촉감과 오랜 시간을 거치며 자연스럽게 운전자의 체형에 따라 변형되는 특성을 내재하고 있다.

버튼조작으로 변환이 가능한 드라이브 모드는 총 4가지로 기존의 노멀,I.C.E (Increased Control & Efficiency),스포츠, 코르사 모드가 적용됐다.새롭게 장착된코르사 모드를 선택하면 운전의 재미가 한층 배가되며, 후륜 구동의 즐거움을 오롯이 드라이버에게 제공한다.이를 통해 마세라티는 순수한 자동차 성능에 열광하는 드라이버들의 꿈을 실현시켰다.

센터 콘솔에 위치한 클러스터에서 스포츠/코르사 버튼을 더블 클릭하여 "코르사" 모드를 활성화시키면 운전자는 약간의 스로틀조작에도 강렬하게 반응하는,V8 엔진과 개방된 배기 밸브를 통해 자유롭게 흐르는 듯한 마세라티 엔진의 강렬한 사운드를 확인 수 있게 된다.

코르사 모드는 스포츠 모드보다 더 빠르게 기어를 변속하며 노면을 감싸는 듯한 댐퍼 셋업과 빠른 기어 변속을 가능하게 한다.극대화 된 스포츠 드라이빙에 최적화 된 코르사 모드는 운전자의 컨트롤을 통한 즐거움을 보장하기 위해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과 ESP 시스템이 자동으로 개입되는 것을 제한한다.

“코르사”모드와 결합된 트로페오 버전은 “런치 컨트롤(Launch control)”을 포함한다.런치 컨트롤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정지상태에서스티어링 휠은 직진 위치에,기어시프트 레버를 “D”나 “M +/-”에 놓아야 한다.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동안 스티어링 휠의다운시프트 패들을 당기면 런치 컨트롤이 활성화된 것을 계기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브레이크 페달을 여전히 밟은 상태로 운전자는 풀 스로틀로 조작하여 엔진 rpm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는 순간 트로페오는 전속력으로 질주한다.

마세라티에서 V8 엔진의 개발 역사는 약 60년 전인 1963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당시 숨이 멎을 것 같은 퍼포먼스와 독보적인 승차감을 결합한 럭셔리 카의 슈퍼 스포츠 세단 세그먼트를 출시하며 마세라티는 콰트로포르테에 4.2리터 V8 엔진을 장착했다.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 이채담X백세리 '이름보다 몸을 기억하지만, 성인배우 삶 후회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