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몸속 염증 잡고 건강해지는 슈퍼푸드 7 본문

Health and Medicine

몸속 염증 잡고 건강해지는 슈퍼푸드 7

D.EdiTor 2017. 3. 24. 09:3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염증은 우리 몸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감염 조직 부위에서 일어나는 반응으로, 중이염() 등과 같이 끝자가 염()으로 되어 있는 것 외에 전염성 질환(결핵 ·매독 ·이질 ·디프테리아 등) 등에서 볼 수 있는 병들을 총칭하는 말이다. 


안 좋은 세균에 의한 감염되었을 때에 염증이 나타나지만, 화상이나 동상 및 각종 상처 등으로 손상된 조직 세포를 회복시키기 위해서도 염증 반응이 일어나며 몸을 보호하곤 한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여러 이유로 만성 염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몸속에 있는 염증을 없애고 건강에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 7가지를 소해하니 평상 시에도 아래 음식들로 꾸준한 관리를 해 보도록 하자.


1. 토마토



암 예방과 면역력 증강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슈퍼푸드 토마토는 몸속 염증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토마토에 함유되어있는 천연 항산화제 라이코펜 성분은 소염 효과에 탁월한데, 우리 몸의 각종 염증 반응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통증도 줄여준다. 라이코펜은 토마토의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생으로 먹기보다는 익혀 먹는 것이 훨씬 좋다.


2. 베리류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등 베리류도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베리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노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우리 몸의 염증도 없애준다.



3. 견과류



비타민E가 풍부한 견과류도 염증을 없애는 소염 작용에 효과가 있다.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항산화 성분들은 세포의 노화를 막고 세포막을 유지시켜 우리 몸의 염증 반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고, 회복과 재생에도 도움이 된다.


4. 마늘


고대부터 스태미나 식품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온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강력한 항염 효과를 갖고 있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리신은 신체 방어 반응을 자극하는 사이토카인을 줄여 염증 반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 마늘은 체온과 면역력을 높이는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몸속 염증을 없애는 것은 물론이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5. 호박



보통 산후 부기를 빼기 위해 호박을 달여 먹는 경우가 많은데, 호박은 염증 제거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호박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카로티노이드는 DNA와 세포에 손상을 주며 질병을 생성하는 유해 산소를 흡수하는 효과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피부와 폐의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6. 비트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들이 즐겨 먹는 비트도 몸속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된다. 


비트에 함유 되어있는 베타인 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몸속 염증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비트를 먹는 방법으로는 물김치를 담가 먹거나 여러 가지 과일 및 채소와 함께 갈아먹는 방법이 있다.


7. 표고버섯


육수를 내거나 전골, 반찬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표고버섯에는 몸의 면역 반응을 증가시켜주고 감염 증상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항균성 성분도 있어 암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특히 표고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다당류는 항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 검사로 인해 생기는 면역 손상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