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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카-GS칼텍스,모빌리티 사업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350억 투자

D.EdiTor 2018. 12. 18.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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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No.1 카셰어링 브랜드 그린카는 GS칼텍스로부터 총 350억원의 전략적 투자 유치를 받으며, 모빌리티 사업 관련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략적 제휴는 카셰어링 시장의 잠재력과 모빌리티 사업 관련 노하우 교류를 통한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여 추진하게 됐다.

국내 최초로 카셰어링 서비스를 도입한 그린카는 2011년 차량대수 50대에서 현재 총 6,500회원 수300만 명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양적 성장 외에도 공항기차역 등 교통 거점에서 그린카로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는 대중교통 연계 카셰어링’, 고객이 차량 관리에 참여해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고객참여형 커뮤니티 카셰어링 캠퍼스카(Campus Car)’, ‘빌리지카(Village Car)’와 같은 신개념 서비스 개발에도 힘써왔다 

특히 네이버랩스와 공동 개발한 사용자 맞춤 IVI(In-Vehicle Infotainment,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AWAY’ 도입으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구현하고친환경 전기차 카셰어링을 국내 최대 규모로 운영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플랫폼(Mobility Platform)으로서의 역량도 축적해왔다

이번 투자로 그린카와 GS칼텍스는 소유에서 공유로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차량을 서비스로 이용하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MAAS, Mobility as a Service) 주도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양사는 GS칼텍스와 관계사가 보유한 주유소주차장 인프라와 그린카가 지난 7년간 쌓아온 카셰어링 운영 노하우 및 차량 이용 빅데이터를 결합해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총 350억원의 전략적 투자로 그린카 지분 10%를 획득하게 되었으며향후 양사는 모빌리티 관련 전략적 파트너 관계 유지와 함께 다가올 미래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요소인 모빌리티 거점(Mobility Spot)을 공동으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그린카 김좌일 대표이사는 미래 모빌리티 시장은 자율주행인공지능(AI) 등 서로 다른 기술이 융합하는 협업의 장이 될 것이므로 이종업계간 유기적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GS칼텍스와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다양한 영역에서의 적극적 협력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