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중형SUV 패러다임을 바꾸길 원한 쉐보레 이쿼녹스 시승기 본문

T-REX Car Story/Car 시승기

중형SUV 패러다임을 바꾸길 원한 쉐보레 이쿼녹스 시승기

D.EdiTor 2018. 9. 28. 06:3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국산차 브랜드들은 저마다의 색깔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한국지엠의 색깔과 특징은 미국스러운 자동차와 미국식의 안전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쉽게 말해 같은 세그먼트라도 타 브랜드보다 차체가 조금 더 큰 경향이 있고, 작은 차도 좋지만 큰 차의 경쟁력이 조금 더 좋다. 또 기본적으로 프레임과 소재가 미국식 안전기준을 따르면서, 미국식 큰(?) 차와의 충돌사고에도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안전요소가 자동차에 담겨 있다.

일반화하기 조심스럽지만, 지금까지 내가 느낀 한국지엠과 쉐보레는 이런 브랜드였다.

쉐보레에서 최근 출시한 이쿼녹스를 경험하기 전에 든 생각도 중형SUV 모델 중에서 안전과 큰 공간에서 오는 편안함은 탁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실제로 쉐보레는 이쿼녹스의 강점으로 3가지를 꼽고 있다. 1.강인하고 세련된 디자인 2.최고급 안전 사양 기본 적용 3.뛰어난 퍼포먼스와 우수한 연비

이쿼녹스의 첫인상은 세련된 디자인보다는 정통 SUV다운 강인함과 탄탄함이 느껴졌다. 


전체적인 디자인에서 느껴지는 단단함과 다르게 이쿼녹스는 보는 관점과 방향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였다. 전면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충실하지만 날렵함을 담기 위해 듀얼 포트 라디에이터 그릴을 위아래 비대칭적으로 가로로 길게 넓혀놨다. '

이런 디자인은 기존 SUV보다는 스포티한 이미지를 주는데, 강력함이 역사(力士)사가 아닌 스프린터 같은 인상을 품기게 했다. 전체적인 이미지와는 약간 이질감이 들었지만 전면부만으로는 세련된 디자인이다.

이쿼녹스의 매력은 측면 디자인으로, 직선과 곡선 사이의 유려한 선들이 연결되며 부드럽지만 강렬한 인상을 품긴다. 디자인을 잘 모르는 사람이 봐도 눈길이 갈 정도로 멋스럽게 생겼다.

단지 아쉬운 점은 이쿼녹스 차체의 크기가 나쁘지 않고 넉넉한 편인데, 최근 출시한 싼타페의 기본 크기가 커지면서 이쿼녹스의 크기가 작아보인다는 점이다. 

실제 크기는 경쟁브랜드에 비해 부족함이 없는데 말이다.

차량 인테리어를 보면 많은 기능을 사용하는데 편의성을 높인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으로 보인다.  

계기판은 운전하면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중앙에 디지털 디스플레이 창을 중심으로 왼쪽에 엔진회전수, 오른쪽에 속도가 단순한 방식으로 표시돼 가독성이 좋았다.

전체적으로는 말리부의 디자인과 유사한데, 말리부 메인 실내 디자이너가 이쿼녹스 실내도 디자인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시승 운전에 앞서 안전이 강화된 이쿼녹스의 안전한 기능들을 확인 봤다. 


전 모델에 기본으로 티 브레이킹 시스템,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전방 거리 감지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사각 지대 경고 시스템, 후측방 경고 시스템 등이 탑재됐는데 안전을 강조한 한국지엠의 쉐보레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 안타까운 유아 차량사고를 예방할 기능도 들어있다. 

2열 승객 리마인더 기능은 클러스터의 경고 메시지 및 경고음으로 운전자가 하차하기 전 뒷좌석을 확인하도록 해 차량의 출발부터 하차까지 어린아이 등 뒷좌석 승객의 안전을 배려한다. 

운전 또는 주차 중 시트아래에서 진동으로 주의를 알려주는 햅틱 시트(무소음 진동 경고 시스템)는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에 적용했던 기능였는데 쉐보레 이쿼녹스에도 적용했다.

운전성능은 친환경 고효율 1.6리터 에코텍 디젤 엔진과 3세대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32.6kg.m의 힘을 발휘한다. 

기본 탑재된 스탑 앤 스타트 기능과 친환경적인 SCR 방식의 배출가스 저감 시스템, 차체 및 엔진의 다운사이징 경량화를 통해 복합 연비는 13.3km/L(도심: 12.2km/L, 고속도로: 14.9km/L)를 자랑한다. 

실운전 약 50km 동안 14km/L 정도의 연비가 나왔는데, 도심 주행 중심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연비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이쿼녹스는 중형SUV 모델 중 강인한 멋을 뽐내는 디자인과 최적의 퍼포먼스, 최상의 안전시스템으로 한 마디로 '옹골진 SUV'였다. 중형SUV를 고민하는 소비자라면 당차고 알찬 쉐보레 이쿼녹스를 꼭 고민해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