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율주행차 가치와 용도를 고민하는 자동차 브랜드들

T-REX Car Story/Car 분석 톡톡

by D.EdiTor 2018. 1. 12. 10:24

본문


자율주행차란 운전자 없이 주행하는 무인자동차를 말한다. 무인자동차의 의미는 운전자가 핸들,브레이크,페달 등을 조작하지 않아도 센서와 시스템에 의해 주변상황을 파악하고,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최적의 주행경로로 선택해 주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율주행차는 급속도로 발전하는 기술과 함께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고,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는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 

자동차 브랜드들은 이런 가치 고민들의 결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내고 있다. 다양한 자동차 브랜드들의 고민과 방향성을 확인해 본다. 


삼성전자는 자체 개발 중인 음성인식, 인공지능(AI), 디스플레이 기술과 하만의 전장부품 기술이 집약된 솔루션들을 선보이며 자율주행 플랫폼 '디지털 콕핏'을 피아트크라이슬러그룹(FCA)의 마세라티 차량에 적용했다.  

디지털 콕핏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12.4인치 플렉시블OLED, 23인치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로 구성됐다. 운전자가 탑승하면 이를 인식한 콕핏이 일정을 표시해 주고, 일정에 맞는 목적지가 자동으로 설정됐다. 이동 중에는 운전자 관심 분야에 맞는 뉴스가 나오며 조수석에선 고화질의 영상이 끊김 없이 재생됐다. 이 차량에는 거울이 없는 것도 특징이다. 차에 탑재된 카메라가 사용자가 보지 못하는 곳까지 비추는 화면이 룸미러 자리에 있는 디스플레이에 표시됐다. 음성인식 소프트웨어 빅스비가 탑재돼 차내 에어컨 조명 음향을 모두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파나소닉은 자율주행차를 운전자 개인에 대한 고민부터 시작했다. 나의 홍채를 인식해 자동차 문이 열리고, 내가 원하는 분위기에 맞춰 차 안을 거실(Living room) 스타일, 비즈니스(Business) 스타일, 릴랙스 (relax)스타일 중 한가지로 설정하기만 하면 되는 운전자 중심의 자율주행차를 CES2018에서 선보였다.

AI(인공지능)가 학습한 대로 나에게만 꼭 맞춘 조명과 공기청정기가 자동으로 켜주고, 개인스케줄에 따라 부모님의 생일파티를 위해 예약해둔 레스토랑으로 향하는 가족은 차 안에서 터치 한번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켜고 선물할 꽃을 고르면 꽃은 레스토랑으로 배달된다.



구글테슬라우버의 자율주행차 프로젝트를 담당했던 중역들이 세운 스타트업 오로라(Aurora)는 현대자동차 및 폭스바겐과 각각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 협력관계를 체결했다

자율주행차 개발 분야에 비교적 뒤늦게 합류한 현대차와 폭스바겐은 자율주행 시스템을 택시 서비스로봇 택배차내 광고 등 자율주행차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할 지 고민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시범 스마트 도시에서 연료 전지 기반의 자율 전기차 테스트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고폭스바겐은 무인 셔틀 및 택배 차량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토요타는 2018 CES 박람회에서 자율주행차 프로젝트 'e-팔레트(e-Palette)'를 공개하며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피자헛과 무인 피자배달 차량 개발 협력을 발표했다

이번 협업은 지난 해 포드자동차와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시작한 도미노피자의 자율주행차에 대한 관심과 도전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특히피자헛 자율주행차에는 모바일 주방까지 탑재될 수 있어, 단순한 배달의 의미를 넘은 라이프영역까지 파고들 계획이다.


포드가 자율주행차  전기차 사업팀을 디트로이트의  팩토리(The Factory)’ 배치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포드는  팩토리에220 이상의 직원을 배치하며 오염, 혼잡 등의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도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시할 예정이다.
 
코크타운에 배치될  팀은 자율주행  전기차 부문 부사장인 셰리프 마라크비(Sherif Marakby) 지휘 하에 하이브리드차와 완성형 전기차 개발과 상용화에 특히 집중할 예정이다. 포드는 2021 선보일  번째 자율주행차 모델로 -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운전의 편리함을 넘어 도시 환경과 교통문제까지 관여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 중타이(Zotye), 포드 산하 인공지능 업체 아르고 AI(Argo AI), 도미노 피자(Domino’s Pizza)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업을 지속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