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나이에 따라 필요한 비타민이 따로 있다? 본문

Health and Medicine

나이에 따라 필요한 비타민이 따로 있다?

D.EdiTor 2017. 5. 31. 15:5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비타민, 영양제 섭취는 식사만큼이나 중요한 건강 습관 중 하나이다. 특히 비타민의 경우 다른 건강기능식품에 비해 비교적 쉽게 선택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고 있는 식품이다. 간혹 주변 사람들 중에는 동일한 비타민 제품을 온 가족이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들 각자에게 비타민의 효과가 있는지 물어보면 누구는 '효과가 있다' 다른 누구는 '잘 모르겠다'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다. 과연 동일한 비타민을 엄마, 아빠, 나 그리고 동생 우리 4식구가 함께 먹어도 모두에게 똑같이 효과가 있을까?

 

 

사실, 아무리 좋은 성분과 효능을 가진 비타민이더라도 내 몸에 불필요한 성분이라면 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해도 몸으로 효과를 느끼기는 어렵다. 개인의 생활습관, 건강 상태, 나이, 성별에 따라 내 몸에 필요한 또는 부족한 비타민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같은 비타민을 먹더라도 효과를 느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각자에게 필요한 비타민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지금부터 연령과 그에 맞는 상황에 따라 부족하기 쉽고 필요한 비타민에 대해 알아보자.

 



 

똑똑한 두뇌는 물론 쑥쑥 키도 커야 하는 10


10대와 같은 청소년기에는 성장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 비타민D, K 등이 좋다. DHA는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뇌기능 발달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고, 비타민K는 건강한 뼈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책과 컴퓨터,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해 눈에 피로를 자주 느끼는 아이에게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에도 추천한다.

 



 

업무 스트레스 또는 출산으로 피부의 탄력이 걱정되는 2030 여성


2030 여성은 스트레스와 피로 또는 출산으로 인해 자칫 피부의 탄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피부에는 비타민C E가 좋다. 비타민C는 피로회복은 물론 콜라겐 합성을 도우며, 비타민E는 피부 탄력과 재생에 효과적이다. 여기에 피부가 건조하고 손, 발톱이 자주 깨진다면 아연을 함께 복용하는 것도 좋다. 또한 출산을 겪은 여성이라면 출산으로 약해진 골밀도 건강을 위해 비타민D도 함께 섭취하자.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술자리로 만성피로를 겪는 2030 남성


2030 남성 중에는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술자리로 심한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잦은 야근과 술자리는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는데 피로와 간 건강에는 비타민B C가 좋다. 비타민B는 술과 스트레스로 손실되기 쉽기 때문에 보충이 필요하며, 비타민C는 피로회복과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가사와 육아 그리고 갱년기로 고생하는 4050 여성

4050 여성들은 가사, 육아 활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함께 40대 중반부터 갱년기에 접어들며 호르몬이 감소하고 노화가 빠르게 진행된다. 이때에는 30대에 먹던 비타민을 유지하되, 노화방지에 좋은 항산화 기능이 풍부한 비타민E와 여성호르몬 감소로 약화된 골밀도 건강을 위해 뼈와 골다공증에 좋은 비타민D와 칼슘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화와 전립선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 4050 남성


4050 남성들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몸에 나쁜 산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기능이 약화되는데, 4050 여성과 마찬가지로 항산화 기능이 풍부한 비타민E의 섭취가 중요하다. 또한 50대부터는 국내 남성 암 발생률 5위인 전립선 암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며, 중년 남성들의 전립선 건강에는 소팔메토가 도움이 된다.

 


 

적은 외부활동가 눈 건강이 걱정되는 60대 이상 남녀


60대에 접어들면 전체적인 신체 기능이 약화되며,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 그리고 비타민 섭취가 필요하다. 특히 실내 체류기간이 길고 외부활동이 적어 햇빛을 적게 쐬는 노인들의 경우 자칫 뼈와 치아 건강에 좋은 비타민D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영양제를 통해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백내장, 눈 건조증 등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