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황금연휴~!장거리운전 필수 아이템 확보하고, 자동차 필수 정검사항 체크하자 본문

T-REX Car Story/Car 정보&상식

황금연휴~!장거리운전 필수 아이템 확보하고, 자동차 필수 정검사항 체크하자

D.EdiTor 2017. 4. 24. 14:3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5월 황금연휴가 1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4일 이상을 연속으로 쉴 수 있는 연휴이다 보니, 장거리 국내여행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이 기간 장거리 자동차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피할 수 없는 고속도로 정체에 무료함과 피곤함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많아진다.

일반적으로 4시간 이상의 운전을 하게 되면 허리와 목 등 신체에 무리가 가해지고, 즐거워야 할 여행이 시작도 전에 몸이 고단해지고 심적으로 짜증이 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럴 때 자동차 안에서 편안하게 운전하고 무료하지 않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을 준비해보자.




2열 태블릿PC 거치대/ USB 충전기


아이와 함께 떠나는 자동차여행은 많은 준비물이 필요하다. 특히, 장거리여행에는 아이들의 무료함을 줄여줄 다양한 동요와 만화를 구비해야한다. 준비한 영상과 음악을 아이들의 눈높이 맞게 보여줄 태블릿 PC거치대는 필수품이다. 


앞좌석 헤드레스트에 고정하는 방식으로 우리 아이들의 무료함 뿐 아니라, 2열 3열 어른들의 영화감상용으로도 안성맞춤이다.또한, 장시간 운전으로 방전된 핸드폰을 효과적으로 충전시킬 수 있는 USB장치도 도움이 된다.



여행 숙면 도우미


흔들리는 자동차에서 불편한 잠을 자는 사람들을 위한 아이템으로, 머리 고정형/목받침형 등 다양한 형태로 나오고 있다. 숙면도우미는 재미있는 모양과 아이디어가 반영된 제품이 많아 웃음도 함께 준다. 



유아휴대용 소변기


장시간 운전에 가장 큰 변수는 화장실이다. 특히, 어린 아이를 둔 부모에게 아이들의 생리현상을 제어할 수 없는 미지의 영역이다. 아이들의 소변을 불편한 자동차 공간에서 위생적이면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남아와 여아 모두 사용 가능한 휴대용 소변기이다. 코끼리 모양으로 디자인되어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가방에도 들어가는 작은 사이즈와 손잡이가 달려 있어 편리하다.



차량 고정용 트레이


고속도로 또는 정체되는 도로에서는 식사를 하기도 힘들게 된다. 이 때 준비한 음식을 운전자도 동반자도 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쟁반이 있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운전자의 경우에는 계속 손에 들고 먹어야 하는 불편함도 줄여주고 차에 음식이 흘리는 것도 막을 수 있어 매력적이다. 뒷 좌석의 아이들에게도 음식을 올려놓을 수 있는 선반이 있다면 공간 활용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자동차 마사지 시트 및 매트리스


최근 마사지 시트가 있는 신차들이 출시하고 있지만, 내 차에는 없다면 이런 아이템을 고민해보자.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베개 브랜드 템퍼(TEMPUR)의 '템퍼 자동차 시트'는 허리와 엉덩이의 체중을 분산시켜 장시간의 운전시 피로를 감소시켜 주며, 미끄럼 방지 바닥으로 시트가 움직이지 않아 편안한 운전석을 만들어준다. 템퍼의 모든 제품은 미국항공우주국 나사(NASA)의 인증을 받은 첨단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사용자의 체온과 무게에 맞게 변형되는 것이 특징이다.


추가로 장거리 여행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자동차 관리법 5가지를 간략하게 소개한다.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수천 킬로미터를 문제없이 달릴 수 있지만 어느날 갑자기 자동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중 과열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나 장거리 여행 중 자동차에 문제가 생긴다면 더 난감한 일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동차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지만, 기본적인 차량 관리 및 유지보수는 자동차를 더 안전하게 오래 탈 수 있으니 미리 미리 체크해보고 출발하자. 

1. 오일을 교체하세요
일반적인 자동차 매뉴얼을 보면 오일 교환 빈도에 대해 표기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10,000마일을 타고나서 오일을 교체하길 권장하고 있지만 평소에 차량을 타는 습관, 기상조건, 사용하는 오일의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오일을 교체할 때 냉각수, 파워 스티어링, 브레이크, 와이퍼 및 변속기 등을 같이 확인한다.


2. 공기압을 측정하세요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하는 것은 사고예방을 위해 정말 중요한 절차입니다. 특히 장거리 여행을 떠날 예정이라면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측정을 한 이후에 부족하다면 보충을 넘친다면 공기를 좀 빼줘야 한다.


3. 배터리를 확인하세요
차량의 배터리를 3-5년마다 테스트 하세요. 여행중 차량이 방전되서 길에서 멈춰버린다면 정말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개방회로 전압테스트입니다.  엔진을 끄고 12시간을 방치한 후에 배터리 측정기를 자동차 배터리에 연결하고 전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4. 브레이크 소리를 확인하세요
긁히는 소리, 진동 또는 느린 반응을 보이는 경우 브레이크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평소 브레이크액을 충분히 유지시키고 차량 정비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하는지 확인하세요. 보통 8만-10만 정도마다 교체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차량의 상태와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5. 서스펜션 시스템을 검사하세요.

갑자기 차량 주행이 평소보다 거칠게 느껴지거나 곡선 구간에서 당김이나 밀림이 느껴진다면 서스펜션을 고쳐야할 때입니다. 서스펜션을 점검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넓은 공터에 차를 세워두고 후드 부분을 온 몸으로 눌렀다가 떼줍니다. 뒷 부분도 똑같이 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