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골프 초보에게 추천하는 스윙과 몸상태 확인하는 용인예스병원 골프재활 치료센터 본문

Health and Medicine

골프 초보에게 추천하는 스윙과 몸상태 확인하는 용인예스병원 골프재활 치료센터

D.EdiTor 2020. 9. 18. 10:3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골프 구력이 10년이라고 하면 대단한 실력자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클럽을 조금 휘두르는 수준밖에 되지 않아 주변의 술안주감이 되곤 한다.

처음 골프를 시작했을 때에는 원 포인트 레슨도 받고 실내 연습장도 자주 찾아가면, 금방 실력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했지만 현실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몸둥이 덕분에 백돌이도 못 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인들과 골프를 치게 되면, 줄이지 못 하는 타수를 비거리로 만회하려 몸에 힘이 더 들어가거나 몸중심이 흐트러지면서 점점 깊은 수렁에 빠지곤 했다. 

수렁에 빠진 다음 날은 타수의 충격보다 자주 쓰지 않던 근육의 반란으로 온몸이 통증으로 힘든 하루를 보내곤 한다.몸의 통증이 있으니 골프와 가까워래야 질 수가 없는 사이가 되고 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캘러웨이골프에서 운영하는 퍼포먼스 센터도 방문하여, 클럽 피팅전문가와 IBM과 공동으로 개발한 캘러웨이 골프 커스텀피팅 시스템(Callaway Golf Custom Fitting System)을 통해 문제점을 찾아 전문적으로 해결하려도 해봤다.

골프를 즐기는 아마추어 골퍼들은 많아졌지만, 아마추어 골퍼들이 전문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피팅 서비스를 받는 건 쉽지 않은 일인데 난 운이 좋은 편였다. 지인 찬스를 통해 좋은 기회를 받았지만 전문 피팅  프로그램을 이용했다고 나의 문제가 바로 해결되지는 않았다. 

개인적으로 자세 교정을 받았지만, 스윙을 하다보면 느껴지는 미세한 통증이 해결이 되지 않아 아쉬웠다.

골프를 칠 기회는 계속 늘어나는데 실력은 마음처럼 늘지 않고, 무리해서 스윙하면 몸이 안 따라주는 패턴이 지속되면서 골프가 즐겁지 않은 상황의 연속이다. 골프 후 몸의 통증도 유쾌하지 않고....

골프를 다시 한번 재미있게 즐기기 위한 방법을 찾던 중 용인분당 지역의 유일한 골프재활 치료센터를 알게 됐다. 예스병원 골프재활치료센터는 골프에 의해 발생한 부상을 치료하여 통증을 줄여주는 걸 목표로 한다고 한다. 몸이 편안한 골프세상을 꿈꾼다고나 할까?? 

이를 위해 통증학적인 병적 치료만 하는 것이 아닌 잘못된 스윙역학, 컨디셔닝/체력 측정, 건강상태 등을 파악하여 개개인의 신체조건과 건강상태에 가장 적합한 스윙자세를 알려주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갖췄다. 

그래서, 골프재활 프로그램은 스윙방법, 바이오메케닉, 체력 피트니스, 움직임의 질적 상태 검사를 통해 효율적이고 건강한 스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골프 부상 치료도 하고 원천적으로 골프 부상을 예방하여 즐겁게 골프를 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골프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꼭 방문해 자신의 스윙 분석도 해보고, 골프를 치면서 불편했던 신체부위가 있었다면 그 원인을 찾아 치료해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나. 이번 겨울에는 예년 겨울처럼 해외 골프투어도 어려운 시기이므로 골프 전반적인 자세와 몸상태를 체크해보면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드니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용인예스병원 골프재활 치료센터를 방문해보기로 마음먹었다.

방문해본 예스병원 골프재활 치료센터의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로 이뤄져 있었다. 신체 스크린 검진, 관절기능통증 검사(SFMA), 12가진 일반 스윙 분석(Big 12)을 통해 건강 상태에 따라 골퍼가 스윙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줬다.

먼저, 신체 스크린 검진은 근골격검사보다 안정성 패턴의 결함과 가동성의 변형을 확인해 신체의 잘못된 부분을 치료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타이틀리스 퍼포먼스 인스티듀드(TPI) 자격자문가가 과학적으로 신체를 분석하고, 신체 안정화 방법을 통해 골프 부상과 통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신체 검진은 골반 기울이기, 하지회전, 경추 회전, 골반 회전, 앉아서 몸통회전, 전완 회전, 흉부 회전, 오버헤드 딥 스쿼트, 손목 힌지, 발끝 닿기, 리치 롤 리프트, 한발 서기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몸 상태를 확인한다. 

여기서 통증이 있으면 통증 원인을 찾아 치료를 먼저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한다고 한다. 

통증원인을 찾는 예스병원만의 최신 장비가 있다. 바로 엑스바디 검사 장비로 체형 전체의 균형, 비율,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몸의 무리가 가는 원인을 찾아준다.

신체 스크린 검진이 끝나면, 관절기능통증 검사(SFMA)를 통해 통증의 원인을 집중 확인한다. 관절기능통증 검사는 신체스크린 검진을 통해 확인한 통증 부위를 근골격계 검사로 기존의 근골격계 검사를 보완하고 자세/근육 균형/ 근본적인 움직임 패턴의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교정운동을 진행한다.

여기서는 1대 1 개인 맞춤 검사와 진단을 하여, 경추 패턴/상지 패턴/다중 분절 굴곡/다중 분절 신전/다중 분절 회전/한다리 자세/ 팔 머리 딥 스쿼트 검사를 한다. 일반적인 경우 잘못된 자세가 오랫동안 지속되어 미세통증은 있을 수 있는 부분이라 주 2회 이상 검사와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개인적으로 골프 스윙분석을 통한 통증의 원인이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인데, 분석 결과는 스윙하면서 무게 중심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전체적인 스윙이 아래에서 퍼올리듯 하는 자세에서 통증 원인이 있었다.

이런 스윙 자세는 코어 이동과 근력이 부족하면 몸 전체적인 무리가 생기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골프와 함께 전체적인 근력 운동과 코어운동으로 무게 중심이동 하는 트레이닝이 선제되어야 한다고 했다.

원포인트 레슨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나의 문제점과 통증의 원인을 찾은 거 같아 시원한 사이다 한 잔 마신 기분이랄까?? 뭔가 다시 시작할 수 있다는 기쁜 마음도 들었다.

이 다음 단계로 이뤄지는 부분이 12가지 스윙 분석을 통해서 몸의 피로도와 운동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자신만의 스윙 스타일을 찾아준다.

12가지 스윙 분석은 S자세/ C자세/ 로스 오브 포스처/ 플랫 숄더 플레인/ 얼리 익스텐션/ 오버 더 탑/ 스웨이/ 슬라이드/ 리버스 스파인 앵글/행인 백/ 치킨윙/ 캐스팅/ 얼리 릴리즈/스쿠핑 등을 비디오 분석을 통해 자세 및 신체적 기능에 어떤 변화를 주면 좋은 지 평가해준다.

스윙 분석은 다음 방문 시 진행할 예정이라 간단한 설명을 들었지만, 골프 브랜드에서 운영하는 전문 스윙분석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적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자신의 신체 특성을 조금더 의학적으로 분석해 한다는 점은 차별화된 특장점이라 매력적인 요소다.

직접 방문해 본 예스병원 골프재활 치료센터는 골프를 시작하는 초보 골퍼와 특정타수에 정체된 골퍼가 방문하면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도 되고, 내가 즐기는 골프를 더욱 오랫동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스타일을 완성해주는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왠지 나만 아는 맛집과 같은 골프재활 치료센터. 다가올 골프 휴식기에 방문해 많은 골퍼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 이채담X백세리 '이름보다 몸을 기억하지만, 성인배우 삶 후회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