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작은 차이로 큰 만족을 만드는 혁신적인 강소기업을 찾아서_롯데유통BU 창업대전 본문

Life Style

작은 차이로 큰 만족을 만드는 혁신적인 강소기업을 찾아서_롯데유통BU 창업대전

D.EdiTor 2019. 10. 18. 10:2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과거 대우그룹 회장였던 김우중이 했던 말입니다. 지금 시대에도 이 말은 적용되고, 오히려 좋은 아이디어 하나만 있으면 창업을 하고, 스타트업을 시작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갖춰지고 있는 거 같습니다.

물론, 창업을 하는 90%는 어려움에 망하기도 하고, 스타트업의 대다수가 판로를 찾지 못 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에 선배 기업으로서 따뜻한 조언과 한 단계 앞으로 도약할 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와 자리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하는 창업자들이 많을 겁니다.

대표적인 행사가 바로 '롯데유통BU'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1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롯데홈쇼핑 주관으로 8개의 유통 계열사, 중소기업 220개사가 참여한 '2019 창업대전'에 다녀온 이야기를 할까 합니다.

'롯데유통BU 창업대전'은 최대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롯데그룹의 강점을 활용해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보다 많은 입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 행사로 올해로 5회째를 맞이 했습니다. 

올해는 참여 규모와 판로 지원 범위를 대폭 확대해 참여 기업 조건을 중소기업에서 7년 이내 창업기업까지 완화해 보다 많은 기업들에게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또 최근 온라인 비즈니스 시장 성장과 파트너사들의 선호에 따라 참가 계열사에 'E-커머스'를 추가해 총 8개사로 확대하고, 온라인으로도 입점 채널 범위를 넓혔습니다. 

'창업대전'에서는 식품, 의류 등 80여 명의 롯데 유통 계열사 상품 기획자들이 기업 특성에 따른 1대 1 맞춤 컨설팅을 진행하고, 함께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적합한 롯데 계열사를 찾아 추천하고, 해당 계열사에 대한 입점 상담 기회도 제공 했습니다.
 
롯데 유통BU는 이번 행사에 참여한 파트너사들 중 해외 진출에 적합한 기업을 선정해 롯데홈쇼핑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를 통한 해외 판로개척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먼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막거리를 손으로 직접 빚어 생산하는 프리미엄 생막걸리 '복순도가'입니다. 

복순도가가 눈에 띄는 점은 울주군 지역 쌀만을 사용하여 전통방식 그래도 옛 항아리에 담아 빚어, 살아숨쉬는 누룩이 만들어낸 천연 탄산이 맛과 향미를 강하게 해줍니다.

실제 맛 본 복순도가 막걸리의 특징은 2가지입니다. 

첫째 상상 그 이상의 천연 탄산이 끊임없이 보글보글 올라오며 인공발효로 만든 막걸리와는 완전히 다른 맛을 뽐내죠.

천연발효를 만드는 비결의 하나는 전통 항아리에서 만드는 누룩인데, 볏짚으로 속을 채워 태우고 햇볕에 내놓아 말리는 방식으로 오랜 고집이 만든 천연 발효와 탄산이 시각까지 즐겁게 합니다.

맛 자체는 술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부담스럽지는 않지만, 산미와 코를 자극하는 향미는 좋은 와인을 먹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둘째, 다양한 퍼포먼스를 가진 막거리라는 점이죠. 

우선 막걸리를 먹기 위해서는 좋은 누룩을 얻기 위한 기다림처럼 병을 따고 마실 때까지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개봉하기 전 거꾸로 뒤집어서 가라앉은 침전물을 섞이도록 흔들고 45도 기울인 상태로 뚜껑을 열었다 닫았다를 3~5회 정도 반복해야 합니다. 

맛난 막걸리를 먹기 위한 기다림이 좋은 분들과 대화 시간을 만들어주고, 화려한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거 같아 유쾌합니다.

다음으로 뷰티업체 중 유니크미의 제품들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아마도 3아이의 아빠로서 아기를 깜싸고 안아준다는 의미를 가진 '베베깔랑'의 유아용 바디&페이스 크림과 샴푸&바디워시가 있기 때문이겠죠.

요즈음 많은 아이들이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고, 환절기만 되면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다는 점에서 조금 더 유심히 애정을 가지고 본 거 같습니다. 

유니크미의 유아 화장품 베베깔랑의 '바디워시&샴푸'와 '페이스&바디크림'의 특징은 한 마디로 제주도입니다.

바디워시&샴푸는 코코넛 오일에서 유래된 코코-베타인성분과 제주 하늘타리&제주 귤껍질 성분으로 만들어 민감한 두피와 여린 피부에도 부드럽게 세정해주는 올인원 워시이고, 페이스&바디크림은 제주 하늘타리 성분과 제주 알로에 성분으로 촉촉한 수분막을 형성해 메시먼지를 비롯한 외부 자극으로부터 여린 피부를 보호해주는 올인원 크림입니다.

제주의 하늘타리는 여름이면 제주의 담벼락을 시원하게 덮어주는 식물로 어디서든 줄기를 뻗어 왕성한 생명력을 가진 것이 특징이다. 

특히, 구근현의 뿌리와 종자는 약재로 쓰이고, 제주 풍습에는 하늘타리를 문 앞에 걸어 나쁜 악귀와 병을 물리친다고 하는데 이 식물을 이용해 만든 화장품이 왠지 든든하고 포근하네요. 

유니크미는 이번 행사에서 유아용 화장품을 선보였지만, 원래는 제주 천연 발효와 아름다움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화산송이 천연동굴의 5가지 약초(삼백초,어성초,하늘타리,적하수오,알로에)를 100일가나 발효 숙성하여 만든 팩이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원료부터 가공까지 순도 100% 천연과정을 고집한다고 한 제품으로 피부 기적 프로젝트를 편치고 있다네요. 나중에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네요..

3번째로는 일상 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생활용품에 아이디어와 소재 혁신으로 신제품을 출시한 브랜드입니다. 

바이오쉴드의 핸도폰 보호필름을 소재 강화로 만든 플렉스글라스 필름과 손목터널증후군을 방지하는 박스테이프 디스펜서 '텐도 박스 테이프 커터기'를 선보인 연진INC입니다.

제품 디자인을 봤을 때에는 기존 제품과 다른 특별함을 찾기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기존 제품 디자인을 크게 바꿔 사용하기 어려운 디자인으로 바꾸지 않고도 혁신과 기술력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이 기술이자 능력이란 걸 아는 데까지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먼저, 바이오쉴드 3D풀커버 플렉스 글라스와 플렉스글라스 강화유리 액정보호 필름은 기존 제품과 다른 소재로 지금까지 단점이라고 불렸던 부분을 완벽하게 커버한 제품들입니다.

기존에는 핸드폰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한 필름은 오랜 시간 사용하면 변색 또는 모서리 부분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핸드폰 자체를 보호하는데 큰 문제는 없었지만, 시간이 지난 뒤에는 소모선 부품처럼 교체를 해야하고 강화필름을 쓰면 두께가 두꺼워져 지문인식과 같은 세부기능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바이오쉴드의 제품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강화유리를 얇게 커팅하여 필름을 입혔습니다. 유리가 가지는 투명하면서도 높은 강도, 그리고 부드러운 변형이 가능해 최근 춣시하는 엣지 모양의 핸드폰을 커버할 수 있는 3D 커버로 생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작은 변화가 큰 효과를 만든다는 점에서 시장반응도 좋으리라 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가격대가 1만원대로 경쟁제품보다 부담이 없어 선택 고민을 할 필요가 없네요.

연진INC의 프리미엄 테이프커터기 텐도는 2015년 출시 이후, 제품의 편리성과 기술력으로 세계3대 발명대회인 미국 피츠버그 발명전시회와 독일 iENA발명대회에서 금상과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제품의 특징은 칼날에 10도의 경사를 주어 약간의 힘만으로도 쉽게 테이프를 절단 가능하고, 반복 작업에도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설계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소모성 테이프를 버튼 하나로 교체하기 쉽고, 칼날에 크롬을 입혀 내구성을 높혔습니다. 

일상의 불편함을 그대로 수긍하는 것이 아닌 고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좋은 결과를 만들었고, 텐토 커터기는 손잡이 위치를 이동할 수 있어 왼손잡이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엣지 포인트네요.

참신한 아이디어와 혁신기술로 성장해가는 스타트업들의 건승을 바라며 짧은 글을 마칩니다. 

 

[Odds and Ends]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Odds and Ends]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Odds and Ends]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Odds and Ends]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Odds and Ends]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Odds and Ends]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Odds and Ends]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Odds and Ends]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Odds and Ends] - "똥 잘쌌어?묻는 사이 공개한 연예인 커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