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LPG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자동차가 있을까??(SM6 LPe vs 말리부 E-Turbo) 본문

T-REX Car Story/Car 분석 톡톡

LPG자동차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자동차가 있을까??(SM6 LPe vs 말리부 E-Turbo)

D.EdiTor 2019. 6. 21. 07:4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LPG자동차의 경쟁력이 경유자동차와 휘발유자동차를 뛰어넘는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최근 LPG 자동차에 대한 이슈의 근원은 친환경성였는데, 친환경성을 넘어 이제는 경제성까지 타 연료의 자동차보다 뛰어나다는 내용이 보이는 것이다. 과연 LPG 자동차는 다른 연료기관의 자동차를 뛰어넘었을까?

친환경적인 요소가 강점인 LPG 자동차와 대적할 수 있는 모델로 제 3종 저공해 차량 인증을 획득한 쉐보레 말리부 E-Turbo 모델을 가솔린 대표모델로 잡고, LPG 대표세단 르노삼성 SM6 LPe와의 경제성을 비교해 보겠다.

먼저, LPG 자동차의 경제성을 이야기 할 때, 연료비용을 가장 많이 이야기한다. 연료가격이 얼마 저렴하고, 복합연비가 어떻게 되니 결론적으로 얼마가 저렴하다...이런 식이다. 

그렇다면, 운전자와 도로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수치상의 비교 시에는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 지 비교해 보겠다.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확인해보면, LPG연료가 가솔린이나 디젤 대비 저렴한 것은 확실하다. 

오피넷 
6
 21일 기준 가솔린은 리터당 평균 1,595.88, 디젤은 1,461.08, LPG 899.64원으로 LPG가 가솔린보다 약 43.7%, 디젤보다는 약 38.5% 저렴했. 

다음으로 연료효율성을 비교해보겠다. LPG차량이 가솔린이나 디젤 모델에 비해 연비가 낮은 것이 일반적이다. 

연료 단가는 상대적으로 저렴하나, 같은 거리를 이동할 시 가솔린이나 디젤 차량보다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하기 때문에 연료비에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가 반감된다는 얘기다.


오늘 비교하는 말리부 E-Turbo 모델은 국내 가솔린 중형모델 최초로 복합연비 2등급을 한 모델이라 연료효율성에서는 일반 LPG 차량보다 월등히 우수한 모델이다. 

친환경적인 부분을 고려해 선택한 모델였지만, 가솔린 모델의 라이트사이징 기술을 통한 연비향상이 돋보이는 모델이다.

말리부 E-Turbo 모델과 SM6 LPe 모델의 연료효율성을 비교해보면, 복합연비(말리부 E-Turbo 14.2km/l,SM6 LPe 9.3km/l)는 4.9km/l, 고속연비(말리부 E-Turbo 16.2km/l, SM6 LPe 11.0km/l)는 5.2km/l 차이가 나는 걸 알 수 있다. 

동일한 연료량을 주입했을 시 1리터로 약 5km나 더 갈 수 있다는 뜻이다.가솔린 모델의 높은 연료효율성으로 두 모델 간의 경제성의 차이는 눈에 띄게 줄어든다. 

직접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연간 2 km를 운전한다는 가정하에 경제성을 비교해 보겠다. 쉐보레 말리부 E-Turbo의 유류비는 20000km÷14.2km/L X 1595.88원 =224만 6479원이고, SM6 LPe의 연료비는 20000km÷9.3km/L X 899.64원 =193만 4710원 이다. 

1년에 2만km를 탈 경우, 약 30만원의 연료비 차이가 나고, 월 2.5만원 수준의 비용이 더 드는 걸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차량 구입비용과 자동차세금을 비교해보자. 차량 구입가격은 시작가격으로 비교하면 말리부 E-Turbo 모델은 2,345만원부터이고, SM6 LPe 모델은 2,478만원부터이다. 일반적으로도 LPG 자동차 모델이 가솔린 모델보다 약 130만원 정도 더 비싼 편이다. 

엔진 배기량을 기준으로 산정하는 자동차 세금을 비교하면 말리부 E-Turbo 모델의 연간 자동차세는 244,060원이고, 2리터급 엔진을 탑재한 SM6 LPe LPG 모델은 51만 9,480원으로 약 2배의 세금차이가 났다. 

2만km 운행 유류비와 자동차세금, 자동차 구입가격을 복합적으로 고려하면, 약 2년 정도 운행하면 LPG 자동차의 장점은 사라지는 걸 알 수 있다. 

친환경적인 이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LPG 자동차는 가솔린 자동차와 디젤 자동차보다 경제적인 요소는 확실히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주행성능이 많이 향상된 쏘나타 LPG 차량과 LPG SUV 모델인 르노삼성 QM6 LPe가 출시되며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하지만, LPG 자동차가 다른 내연기관 자동차의 퍼포먼스를 상쇄할 정도로 우수한 경제성을 가졌는 지는 의문이 든다. 

LPG 자동차를 단순수치로만 판단하고 고민하기에는 자동차는 단순한 물건이 아니기 때문이다. 판단은 개인의 몫이다.

 

개인적으로는 뛰어난 퍼포먼스와 친환경성까지 갖춘 말리부 E-Turbo 모델은 LPG 자동차의 장점을 뛰어넘는 모델로 보인다. 

 

거기에 제3종 저공해차 인증으로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공항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은 일반 가솔린 차량에서는 받기 어려운 혜택이다. 알면 돈 버는 혜택, 말리부 E-Turbo 모델이 특별한 이유이다.

 

 

 

 

[Odds and Ends]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Odds and Ends]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Odds and Ends]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Odds and Ends]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Odds and Ends]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Odds and Ends]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Odds and Ends]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Odds and Ends]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Odds and Ends] - "똥 잘쌌어?묻는 사이 공개한 연예인 커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