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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중심으로 수소차 인프라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본문
국토교통부는 지난 4일 전기차ㆍ수소차 충전시설 안내 추가 등 변화하는 도로교통 환경에 필요한 사항을 도로표지에 반영하기 위해 ‘도로표지규칙’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고속도로 안내표지에는 친환경 연료충전 시설에 대한 정보가 반영되고 있다.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 안내 표지에는 주유소, LPG충전소만 안내할 수 있었으나, 친환경자동차 이용자의 편의 제고와 향후 친환경 자동차 활성화에 선제대응하기 위해 전기ㆍ수소ㆍLPGㆍLNG 충전소를 안내할 수 있도록 개정했다.
지난 7일에는 올해 중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차 충전소 8기와 전기차 충전시설 80여기를 추가로 구축겠다고 발표했다.
수소충전소 설치후보지는 지난 2월 구축한 영동고속도로 여주휴게소(강릉방향) 이외 경부선 안성(서울/부산) 및 언양(서울), 중부선 하남만남(양 방향), 호남선 백양사(천안), 중부내륙선 성주(양평), 남해선 함안(부산) 등을 고려 중이다.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특히 수소자동차 충전소를 구축하는 이유는 2013년 세계 최초로 친환경 수소차(투싼ix, 주행거리 약 415km)를 양산하기 시작했지만, 높은 차량가격에 비해 충전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으로 장거리 운전에 한계가 있다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소차의 주요 보급지와 수도권간의 주요 경로에 위치한 휴게소를 대상으로 충전소를 설치하고, 차량의 주행가능거리를 고려해 장거리 이동에 불편이 없는 위치를 선정해 충전소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수소차는 현재 울산, 광주, 창원, 서울 등을 중심으로 전국에 300여대가 보급돼 있으며, 신차 판매 예약 및 금년 보조금 수량을 고려하면 연말쯤 누적기준으로 800~1000대 가량이 보급될 것으로 보인다.
늘어나는 수소차에 비해 수소차 충전소는 14곳에 불과하고, 그나마 일반인 사용이 가능한 곳은 8~9곳에 불과해 수소차 이용자들의 불편이 큰 상황이다.
올해는 시범사업 형태로 수소충전소 10기 중 민간사업자 3개사에 3기, 지자체에 7기를 국고로 지원할 예정였다.
하지만, 초기 사업 투자위험성과 수소차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리스크에 부담을 느낀 민간사업자가 사업권을 반납하는 등 수소충전소 구축사업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동차환경협회는 새로운 사업자를 선정해 민간 수소충전소는 계속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기 위해 필요한 부대시설인 수소공급장치, 수소압축설비, 수소저압, 충전설비, 배관 및 방호벽, 제어설비 등 기반시설 구축과 충전소를 의무 운영기간 3년을 채워야 한다. 민간사업자로서는 여전히 부담스러운 조건이라 민간 수소충전소 사업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민간사업자로 참여하고 있는 엔케이텍과 중도가스는 LCNG/LPG 충전소와 전기차충전소를 병행하는 복합충전소 형식으로 최소한의 경제성을 확보해 운영한다는 전략이다.
엔케이텍과 중도가스는 올해 12월31일까지 수소충전소를 설치해야 하는데, 국내 최초의 민간 수소충전사업자로서 새로운 사업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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