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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브랜드 만족도' 최하위 기록. '안티현대차' 이미지,허상 아닌 현실였다.

T-REX Car Story/Car 분석 톡톡

by D.EdiTor 2017. 1. 14.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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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으로 '안티현대차' 이미지를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는 현대자동차를 응원하고, 2017년에는 부정이미지를 극복하고 소비자에게 조금 더 다가가기를 바랬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 컨슈머인사이트가 2001년 시작한 표본규모 10만의 초대형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의 제16차 조사(2016년 7월 실시) 결과, '안티현대차' 이미지는 우려했던 것보다 더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새 차 구입자에게 ‘그 차를 만든 회사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를 물은 결과 만족률은 ‘국산차 회사’ 38%, ‘수입차 회사’ 53%로 큰 차이가 있었다. 

특히 현대와 기아는 33%, 34%로 국산-수입을 통 털어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소비자의 불만은 자동차 자체 보다는 제작사에 대해 훨씬 더 크고, 그 대상은 현대-기아인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이 구입하여 보유하고 있는 차 회사에 대한 종합만족도 평가에서 10점 만점에 8점 이상을 준 비율은 국산 38%, 수입 53%로 15%p라는 큰 차이가 있었다[표1]. 이 차이는 내구품질 만족률(19%p) 다음으로 큰 차이다. 

전체 브랜드 중에서는 Toyota Lexus 70%대(각각 73%, 72%)로 가장 높았고, 국산 중에는 르노삼성(54%)과 한국지엠(50%)이 상위를 차지했다. 국산과 수입간의 차이는 국산 1위인 르노삼성이 수입브랜드의 평균 수준에 불과한 것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국산 브랜드가 보인 40%에 미치지 못하는 만족률은 사실 세계 어느 시장에서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낮은 수준이며, 이는 현대(33%)와 기아(34%)가 끌어 내린 것이다. 수입차 중에서는 지난 1년간 혹독한 시련을 겪고 있는 최하위 폭스바겐(32%)만이 현대차와 견줄만해, 현대에 대한 고객의 평가가 얼마나 차가운지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평가가 어떻게 변해 온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20개의 국산-수입 브랜드를 제시하고, 각각을 1년 전과 비해 ‘더 긍정적’, ‘마찬가지’, ‘더 부정적’ 중 어느 편으로 보는지 답하게 했다. ‘더 긍정적으로 본다’는 답은 ▲한국지엠(34%), ▲르노삼성(30%), ▲Land Rover(27%), ▲Benz (23%), ▲Jaguar(21%)의 순이었다[표2].

 

반면 ‘더 부정적으로 본다’는 답은 디젤게이트의 주인공인 Volkswagen(64%)이 단연 높았고, 그 뒤를 Audi 32%, 현대 29%가 따랐고, 그 뒤에 일본 브랜드들이 있었다. 현대는 현재 만족률에서 최하위권인 동시에 가장 부정적 변화가 큰 회사임을 알 수 있다.

 

국내 5개 제작사의 이미지가 일시적인 것인지, 지속적으로 변화해 온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지난 1년전에 비해 이미지가 가장 많이 ‘좋아진 회사’와 ‘나빠진 회사’를 하나씩 지적하게 했다. 이 결과를 2011년 조사부터 정리해 변화 추이를 확인했다.

   금년도 조사에서 ‘가장 많이 좋아졌다’는 지적은 한국지엠이 39%로 타사를 크게 앞섰으며, 르노삼성, 쌍용, 기아는 10%대 후반을, 현대는 유일하게 한자리 숫자(9%)를 기록했다[그림1]. 2011년부터의 변화를 보면 한국지엠은 쉐보레로 출범하던 2011년 34%로 출발해 44%까지 상승했다가 다소 주춤했으나, 2013년부터 4년 연속 가장 좋아진 회사의 자리를 지켰다. 

현대는 6년 내내 9%~11% 사이의 좁은 틀에 갇혀있고, 3년 연속 최하위에 머물렀다. 기아는 2011년 41%로 ‘좋아진 회사 1위’였으나, 매년 하락해 이제 16%에 그쳤다. 빠른 속도로 현대에 접근하고 있다. 현대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증가하는 만큼 기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는 감소하고 있다.

 

반면 ‘가장 많이 나빠진 회사’로의 지적은 현대가 45%로 가장 많았고, 그 뒤를 ▲쌍용(22%), ▲르노삼성(13%), ▲한국지엠(11%), ▲기아(8%)가 따랐다. 2011년 이후 현대는 나빠졌다는 반응이 20%에서 45%로 증가했고, 2014년부터 3년 연속 ‘가장 나빠진 회사’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때 존립 위기에 처했던 쌍용의 2배에 달하는 압도적 1위다. 기아는 4%~8%로 증가세이기는 하지만 독자적인 존재감이 없다. 이 결과를 보면 지난 6년간 현대는 10%의 지지세력은 한치도 늘리지 못하면서, 20% 수준이었던 거부세력은 두 배 이상의 크기(45%)로 키웠다. 소비자와의 관계를 크게 잘못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대차에 대한 정서적 거부감이 수입차 시장을 키우고 있다. 디젤게이트와 같은 초대형 악재가 터진 상황에서도 수입차를 사겠다는 욕구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1년전’에 비해 수입차 살 생각이 ‘더 커졌다’(29%)가 ‘더 작아졌다’(21%) 보다 8%p 더 높았으며, 국산차를 사겠다는 생각은 ‘더 작아졌다’(22%)가 ‘더 커졌다’(15%)보다 7%p 많았다. 수입차에 큰 악재가 있어도 국산차로 돌아가겠다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 수입차 안에서 대안을 찾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현대차가 어떤 잘못을 해도 모두 용서되던 시절이 있었다. 그것이 한국을 오랫동안 수입차의 무덤, 세계에서 가장 국산차 점유율이 높은 시장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이제 그런 호시절은 끝났다. 상당수가 여건만 된다면 수입차로 옮겨가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들은 매서운 눈으로 현대차가 ‘배은망덕하게도 우리를 역차별하는 것은 아닌지’ 지켜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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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2.15 14:54
    내수용 수출용 차별하여 팔아서 수익낼 때는 달콤했겠지. 문제투성이 GDI 엔진에다가 부산 산타페 급발진 사고를 모르쇠하는 사이 등돌리고 돌아선거지.
    10만키로 타면 고물 느낌이 오는 차하고 10만키로쯤 타야 길들이기가 완성된다는 차를 놓고 어떤 걸 선택할 지는 불문가지.
    중국차들까지 맹추격 중이니 설상가상 돌파구가 안보인다.
    차는 안전성과 내구성이 생명인데 디자인에만 공을 들이고 있으니 답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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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2.16 13:07
    그렇게 수입차들 까고 흉기만세 하던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결론은 언론플레이였나?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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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2.17 21:32
    나도 하나뿐인 내자식 내마누라 더 안전한차에 태우고 싶어서 케파에서 바로 A6로 기변했다. 원래 그렌져ig사려고 견적냈다가 3.0에 안전사양옵션 넣으니 4020만원 나온 견적서 찢어버리고 A6로 기변. 흉기달구지 그렌져를 4천이나 주고는 차마 못사겠더라. 참고로 나 기아 카마스터 3년했었다. 케파까지는 그돈주고 탈만한데 고급느낌이 나기 시작하는 세그먼트부터는 흉기는 생각도 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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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0 18:29
    안타깝다 예전 유학할때 현대차보면 자긍심이 있었는데 난유학때 혼다어코드탔지만 마이싸거든요 포니가 더비쌈
    국민들한테좀잘하지..40년이상 국민들호구로 속여왔다면 2017년부터 40년이상 국민들한테 사죄의 맘으로 차팔아라 제발 내 옵션질 말로만듣다가 직접 경험하니 저절로 욕나오고 결국 벤츠 계약했다 제네시스k9정말 1억넘는차를 이런식으로...팔다니 어처구나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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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4 18:18
    현대는 가망없다 서서히 죽어가고있다
    미국에선 고딩이나 대학생 첫차로..싼맛에
    한국에선 싼맛에 회사업무용차 나 막타는차로대표되고있다 한심하다 아무리발버둥치는척해도 ..지버릇개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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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5 18:08
    왜 욕을 그리처먹냐면 문제이써가면 이상없다고하고 무조건 고객탓으로하는 현기 그래서 욕처먹는거다 차량 문제점있으면 리콜하던 무상수리해줘야하는데 숨기고 안걸리면 장땡이고 이런 그지근성때문에 욕먹는거다 더구나 지금 산타페.펠리세이드 하부 한번봐라 본드질.그거뭐지 뿌리는거 갑자기 생각안나는데 낙서수준이고 접합본드 한짓보면 진짜 그거한쇅퀴 긧싸다구 올려치고싶고 그런넘들 잘라버려야한다 그림은 집에서 애들하고 그려쇅퀴들아 돈주고사는 사람들 실망시키지말고 잣만이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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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17 11:20
    돈 많이 벌어서 평생 현기차 안타는 날이 국민 모두에게 오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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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20 03:55
    휸기차 40년간 내수시장 독점율80% 라는 압도적 애국심 마케팅 덕에 ... 자동차교환주기를 앞당기려고 강판을 싸구려를 쓰고 녹방지 아연도금을 일부러 회피해 ...3년만타면 스텝베이스와 뒷바퀴 휠 하우스에 녹물이 철철나고..... 지난 40년간 뒷법퍼 넘버판 주면에 거품 일듯이 부식이 일어나게 만드니..... 그 업보가 이제 극에 달해 ...... 휸기차가 그간의 악덕상술에 대한 죄과를 받을 차례인 것...사악한 자국민 우롱 정책으로 회사는 커졌지만 그 원망이 휸기차의 심장을 향해 날아가고 있는것 일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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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1.31 20:14
    저도 국산차만 쭉 타오다가 회사에서 리스한 신차가 6개월도 안지나 그냥 정상적으로 주행중 화재가 발생해서 전소가 되었는데 제조사란데는 블랙박스 때문이라고 못을 박네요. 이러니 타고 싶겠어요. 그래서 가장 만만한 일본차로 갈아 탔는데 솔직히 옵션빼고는 다 좋습니다. 역시 만족하구요. 참 회사에서 5대의 차를 리스했습니다. 전부 신차로요. 한대는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불타서 리스사에서 다시 받았고 또 한대는 갑자기 시동이 안걸려 배터리가 다 되었나 싶어 교체하고 며칠 운행하다 또 서버렸네요. 점프하고도 회생이 안되서 렉카차가 끌고 갔습니다. 물어보니까 주행하다가 정차하면 스탑엔고가 작동하는데 이후에 시동이 안켜진적이 여러번 있다고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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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4 21:58
    엔진에 구멍 뚫린거 보고 죽어도 그차는 안사욤 !!!
    가식적인 신뢰는 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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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5 01:24
    자국민을 ♫♪♩으로 대하니께 당연한거아녀 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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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5 04:09
    최고의품질 현대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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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5 08:17
    맞습니다.
    현대차 영업외 부서는 고객응대에 잘대하고
    있는 한편 자동차를 판매하는 카매니저는
    평점이 빵점 입니다.
    고객은 옷차림을보고 구매고객, 방문고객으로
    평하여 방문고객이라 생각될땐 말도 안합니다
    인사도 안합니다.
    당직 카매니저는 개인적인 통화만 하고
    인사도 없고 차량소개는 뒷전 얼굴도 내비치지
    않는 마인드~~ 대단한 현대 카매니저 이지요.
    역시 현대자동차는 새삼 대단하고 느꼈습니다
    저런 사람을 가만히 고용하고 노조에서도
    방패막이해주니 얼마나 좋은 회사인가요
    고객을 외면하는 현대는 당연한 결과라 생각듭니다. (2019년1월15일 PM13:20~26분
    의정부 금*지점 방문한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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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17 10:50
      현대차 카메니저만 그런건 아니던데... 기아도 똑같음.. K5 차량 설명 좀 해달라니까 차는 싸게만 사면 된다고.. 그럼 다른 차종에 비해 K5가 좋은 점은 뭐냐니까 다른차까기만 하더라.. 질문에 요점도 모르는 인간들이 차를 팔고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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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9 11:32
    동감합니다. 현기는 영업사원 교육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10년 뒤에는 독일 삼사에 밀릴지도 모릅니다. 차라는 게 편의점에서 담배 사듯이 물건의 구매로만 만족감을 느끼는 게 아니 거든요. 구매과정의 기쁨까지 만족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건데, 그런 관점에서 현기의 영업사원의 태도는 분명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감성마케팅이라고 말로만 외칠 것이 아니라 실제로 행해야 비로소 브랜드의 격이 한층 높아지지 않을까요? 에쿠스를 이름만 바꿔서 g90으로 출시한다고 하루 아침에 없던 프리미엄이 생기는 거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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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9 11:42
    국민을 호구로보는데 무지한국민들은 그런걸알까하고 의심을하는게 흉기라 뭐 이제 국민의맘을 잡기는 이제너무늦은건아닌가하는생각이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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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9 12:39
    국민을 호구로 생각하는 1등 자동차회사
    국민은 그회사를 흉기차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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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9 13:16
    좋은 차 정말 많고 가성비 좋고 점점 발전하는 현대차......근데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는. 저놈들 벌줘야 하는데..내가 구매하면 용서한 줄 알고 계속 오만할까봐 못사겠다....차라리 쌍용을 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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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09 22:22
    이딴소리하지말고 그냥 외제차를 사시라고~~
    쥐뿔도 없는것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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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8.29 22:08
    국민을 호구로 아는데 떨어질 수 밖에
    거기다 민ㄴ총 금속ㄴㅈ 씹ㅅ들 공장 장악
    회사 품질 마인드 씨ㅂ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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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4.05 03:51
    자업자득이네. 자본주의 개념도 모르고 50년 동안 서플픈 미국 유럽 일본 따라 하기. 그런데 조선놈은 한민족도 아니고 (고구려 , 백제 신라 가야)..상업을 천시한 민족의 후예라 아주 쏠린 독과점 시장인데, 거의 독점에 가깝지. 미국에서 현기차 똥값. 딜러 안 사는 차. 본인이 발품 팔거나 한국놈에 똥값에 넘기거나 주거나.. 이게 현실이다. 미국 안 살아봐서 모르자. 한국 언론 플레이에 좀비들... 우물 안 개구리 좀비 전체 주의 마인드가 한국인 정서라 중국처럼 사회주의나 공산주의 맞다. 다 똑같은 현기차 타고 형평성 있지. 정 회장 원래 북한 고구려 출신 아니가. ♩♫♫♩ 기술로 성장한 회사. 한국은 입이 열게라도 할 말 없다. 중국보다 약간 앞선 첨단 기술 후진국이라 제조업에 수출에 의존하는 국가에 특허만 별로 없고 중후진국 우치에서 평가를 위치도 아니다. 같은 이치 한국놈들 동남아시아 가서 갑질하고 쑈하는 것이나 유럽이나 미국 서방 국가가 한국놈 무시하는 것이나. 자업 자득 . 약육강식. 한국사회에사 대기업이 중소기업 치는 것이나 학교 폭력이나. 유럽에서는 일본 보기 힘들다.한국차는 더욱더 보기 힘들지, 전부 독일차 밴즈 bmw, vw, audi,opel, 이태리 피아트, 람보르, 패라리 ,, 스페인 seat. 영국차 재규어, 에스틴 마틴, 롤스, 미니, 프랑스 르노 스트로엥 푸조, 스웨덴 볼보. 일본차? 혼다 ㅡ마쯔다 정도.(주로 동유럽이나발칸 국가에 많음)
    해외에서 안 살아 봐서 모르자. 세계를 알려면 한국 언론 맹신 좀비가 아니라 패키지 여행도 아니라 그 나라 대학이나 학교에서 졸업하고 직장 다니고 장사해 보고 판단 하거라. 아니면 한국 언론처럼 겉 똑독아 소설 쓰지. 변명 필요 없고 국제 현실을 냉정하게 보거라. 조선이 망한 이유도 좁은 시야에 경험 부족 고집, 좀비 간신들이 많아 망했다. 역사는 반복한다. 몇 십년 후이든 몇 백년 후이든 성질 급한 집단 조급증 사회나 나라에서 반드시 일어난다. 현실은 중국이나 미국에서 차 안 팔아주면 현기의 미래 보인다. 과연 한국 좀비 소비자들이 언제가지 애국심을 가장한 좀비로 차를 살지?????
    you will see that shit near future in south korean market/영미 해외파. 항공우주기계공학자. aerospace & mechanical engine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