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같은 모델 같은 색상 자동차 구분하는 방법.자동차 번호판의 모든 것 본문

T-REX Car Story/Car 정보&상식

같은 모델 같은 색상 자동차 구분하는 방법.자동차 번호판의 모든 것

D.EdiTor 2017. 6. 4. 10:44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도로 위를 달리는 수많은 자동차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육안으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자동차 브랜드와 모델, 자동차 색상 등이 있지만, 같은 차종 같은 색상의 차는 구분하기 어렵다. 그래서, 존재하는 것이 자동차 번호판이다.

알 수 없는 숫자와 한글 조합으로 이루어진 자동차 번호판...

그 안에는 무슨 의미와 비밀이 있을까??



국내의 자동차 번호판은 1973 4월부터 총 4회에 걸쳐 개정되었다. 초록색 바탕흰 글씨의 번호판은 2006년 새 번호판이 도입되기 전까지 숫자와 형식의 변화를 통해 30년동안 사용되었다



특히 과거 번호판에는 지역명이 적혀있었으나 지역감정 해소 취지로 2004년 1월 개정되었다. 현재는 하얀색 바탕의 검정색 글자로 일렬형 번호판을 사용하고 있다.




①처음 2자리 숫자의 의미
번호판의 앞자리 2 숫자는 차량의 종류를 의미한다. 1~69는 승용차, 70~79는 승합차, 80~97는 화물차, 98~99는 특수차량을 의미한다.

② 한글의 의미
번호판 2자리 숫자 뒤 한글은 차량의 용도를 뜻한다. 

일반 자가용은 '가,나,다,라,마,거,너,더,러,머,버,서,어,저,고,노,도,로,모,보,소,오,조,구,누,두,무,부,수,우,주'의 한글을 사용한다.이 밖에 버스와 택시는 '아,바,사,자'를 사용하고, 택배는 배/ 렌터카는 하,허,호를 사용하고 있다.



③ 뒷 4자리 숫자의 의미
번호판 한글 뒤의 숫자는 등록번호를 의미한다. 

등록번호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번호를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원하는 숫자를 사용 가능하다. 그래서, 일부 번호는 고가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④ 그 외 특수 번호판


군용 차량에는 '국,육,해,공,합'으로 표시되며, 외교 차량에는 '외교', 영사 차량에는 '영사', 국제기구는 '국기'로 표기 된다.

이 밖에도 영업용/전세용 자동차는 노란 바탕의 초록색 글씨 번호판, 해병대는 로고 부착과 빨간 바탕의 번호판, 공군은 하늘색 바탕의 번호판을 사용한다. 군 작전용 차량에는 일반 번호판과 다른 조합의 번호가 있는 경우가 있으며, 군 장성차량에는 계급이 표기된 번호판이 부착되기도 한다.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국제회의에 사용되는 차량의 경우, 기간 한정의 특수한 번호판을 부여받는다. 

흰색 바탕에 군청색을 사용하고 상징마크 뒤에 XXX-000의 형식을 사용한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2010 G20 서울정상회의,  G20 국회의장회의 등에서 사용된 바 있다.



2018년 적용되는 새로운 번호판

2018년부터는 전기차만을 위한 번호판이 등장할 예정이다전기차용 번호판에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전기차 모양 그림과 EV(Electric Vehicle) 마크가 새겨있다

또한 기존 번호판과 달리 야간에도 잘 보이도록 반사지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며, 연한 청색빛으로 만든 전기차용 번호판은 위변조 방지를 위해 태극문양 배경과 홀로그램도 삽입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