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미니(MINI) 자동차 브랜드의 흥망, 미니 쿠퍼에서 JCW까지 매력은? 본문

T-REX Car Story/Car 분석 톡톡

미니(MINI) 자동차 브랜드의 흥망, 미니 쿠퍼에서 JCW까지 매력은?

D.EdiTor 2021. 5. 13. 11:4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유니언잭 ∙ 레이싱 ∙ 경차 ∙ 플리마켓

위의 단어만으로 떠오르는 자동차가 있을 것이다. 스타일을 중요시 하는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작은 자동차, 이제는 이름처럼 작지 않은 자동차 브랜드 ‘MINI’이다.

 

전세계에서 가장 돋보이는, 그리도 도로 위의 패션 아이콘이라 불리는 MINI(이하: 미니)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변치 않는 클래식하면서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브랜드이다.

미니(MINI)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소형차에 속하는데, 앙증맞으면서도 톡톡 튀는 개성적인 디자인으로 지난 62년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20~30대 젊은 층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미니만의 디자인 카리스마는 뭔가 불편해보이지만 꼭 사고 싶은 자동차로 꼽는 이유이다. 2017년 국내 자동차를 대상으로 조사한 데일리카 디자인 어워드에서 211개 수입차종 중에서 최고의 디자인으로 꼽히기도 한 미니는 대중적인 드림카로 불리기도 한다.

자동차에 관심이 적거나 자동차이름을 모르는 사람도 도로 위에 지나가는 모습을 보면 눈길이 간다는 신비하고 스타일리시한 브랜드 미니를 이번 레이노 픽카에서 소개한다.

 

미니의 탄생 역사는 1957년부터 시작된다. 영국 BMC(British Motor Corporation) 회장이었던 레오나드 로드(Leonard Lord)는 자동차 엔지니어 겸 디자이너로 활동한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에게 당시 모리스 마이너(Morris Minor)를 바탕으로미니어처와 같이 작은 크기의 차량을 개발해 달라고 제안한다.

그런데 그 주문한 내용이 작은 차체, 넓은 실내(small outside, bigger inside)’라는 어려워도 너무 어려운 미션을 요구했다. 아마도 알렉 이시고니스가 자동차 디자이너이자 엔지니어였기에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개발해주리라는 믿음이 컸던 거 같다.

알렉 이시고니스는 작지만 넓은 실내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전륜구동 방식을 채용하고 가로배치 직렬엔진을 탑재하는 등 당시에는 새로운 개념의 설계와 신기술을 접목한 자동차 설계를 구상해 미니 자동차를 완성한다.

 

어려운 미션을 극복하고 만든 미니는 1959 8 26일 세상에 최초로 공개된다. 발표 당시 이름은오스틴 세븐모리스 마이너등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해 소비자에게 혼란을 줬지만, 시장에서의 인기가 높아지자 1969년부터 미니(MINI)라는 독자적인 브랜드명으로 소비자들에게 새롭게 각인되기까지 오래 걸리지 않았다.


이 때 유명 레이스 컨스트럭터였던 존 쿠퍼(John Cooper)는 이 작은 차에 흥미를 갖게 되었고, 직접 제작한 55마력의 997cc 엔진을 기반으로 스포츠카와 같은 경쾌하고 뛰어난 퍼포먼스를 뽐내는 모델을 개발한다. 이 때 최고속도 130km/h를 발휘하며 ‘쿠퍼’라는 이름의 별명도 얻게 된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미니의 초기 설계자인 이시고니스는 미니의 정체성이 아니라며 레이싱카로의 개조를 반대했다. 이런 반대에 굴하지 않았던 영국 레이서들은 스타일리시한 미니의 매력에 빠져 유수의 랠리에 참가하였고, 다양한 대회의 우승 기록으로 퍼포먼스카미니의 인지도를 더욱 확대하는 결과를 낳는다.

대표적으로 1964년에서 1967년까지 미니는 몬테 카를로 랠리(Monte Carlo Rally)에서 자신보다 훨씬 더 큰 세계 유수의 랠리카들을 따돌리고 연속 우승함으로써 안전성과 성능 등 최고의 소형차로 자리매김하는데 일조한다. 영국의 자존심으로 불리기 시작한 것도 이 때부터이며 엘리자베스 여왕의 귀족 작위까지 수여하게 된다.

실제로 미니를 구입하는 많은 소비자, 특히 여성운전자들은 예쁘고 깜찍한 모습에 반해 차를 구입하지만, 운전을 해보면 너무도 거친 미니의 주행성에 깜짝 놀라서 구입 6개월 안에 중고시장에 내놓는 경향이 높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미니는 중고차시장에 좋은 상품성을 갖춘 모델이 많아 중고로 시작하는 브랜드라는 유머도 있다. (수입차 1만대 클럽에 들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이니 중고차 미니에 대한 유머는 유머로 봐주시길 바란다.)

이렇게 승승장구 하던 미니도 험란한 자동차 세계를 잘 극복하지는 못 한 시기가 있었다. 1961년 양산하기 시작한 미니 쿠퍼(MINI Cooper)1971년까지 약 10년간 생산하다가, 이후 19년이라는 짧지 않은 공백기를 가진 시기이다.  

 

미니의 작은 차체와 스포티함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은 계속 있었지만, 대량생산 하기에는 부족한 판매량은 브랜드 존망을 갈랐다.

 

이 후 미니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놓지 않았던 영국의 로버(Rover)1990년부터 다시 생산하기 시작하지만 약 4년 뒤 BMW에 인수될 정도로 경영상황을 좋지 못 했다. 일각에서 말하는 오리지널 미니의 시대가 끝난 시기이다.

하지만 BMW그룹은 미니의 독특한 디자인은 살려두면서 실용적이고 더욱 프리미엄한 브랜드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BMW 그룹의 최첨단 기술과 기존 미니가 갖고 있던 감성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접목시켜 미래 지향적인 스타일로 변신시키며 대중적인 미니 브랜드로 탈바꿈시켰다.

겉모습은 클래식 미니의 감성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되었지만 차량의 플랫폼과 파워트레인, 그리고 각종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모두 BMW의 기술과 노하우가 담겨있어서 더욱 우수한 품질과 존재감을 뽐내는 브랜드가 되었다.

2000년 밀레니엄과 함께 발표된 미니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모으고, BMW의 방향성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로부터 10년 뒤 독일의 유력 자동차 전문지오토모빌보헤(Automobilwoche)’가 선정하는지난 10년간 최고의 차(Car of the Decade)’상도 수상할 정도로 세기를 넘나드는 가치와 기술력으로 상품성을 입증했다.

이 후 미니는 배기량 1.6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을 기반으로 공개한 미니 2세대를 거쳐, 현재의 프리미엄 옵션과 강력한 엔진성능을 기반으로 하는 뉴 미니(New MINI) 3세대로 진화됐다.

3세대 미니에 적용된 트윈파워 (TwinPower) 터보 기술은 BMW의 첨단 기술력이 그대로 녹아있어 미니 고유의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기술로 평가받는다.  

미니 브랜드는 그 이후 미니 같지 않은 미니인 미니 컨트리맨을 출시하기도 하고, 미니의 레이싱 본능을 일깨우는 미니 JCW 모델을 다양한 에디션 형태로 공개하면서 미니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과 가치를 잘 계승하고 있다.

앞으로 미니는 이상적인 도심형 전기 모빌리티 브랜드로서의 혁신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2025년 초에 선보일 마지막 내연기관 신모델을 끝으로, 미니는 그 이후에 출시되는 모든 신규 차종을 오직 순수 전기 모델로만 선보일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2027년에 판매되는 MINI 차량의 최소 50% 이상이 순수 전기 모델로 예상되며, 2030년대 초반에는 모든 라인업이 순수 전기차로만 구성될 전망이다. 미니가 미니 같지 않은 원대한 꿈을 표현하는 브랜드로서의 변신과 진화가 앞으로도 계속 이뤄질 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끝으로 탁월한 퍼포먼스와 패션 스타일러 미니 브랜드의 색을 가장 잘 표현하고 유지할수 있는 프리미엄 윈도우 필름 크로마(Chroma) 시리즈’를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크로마 시리즈는 탁월한 제품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국내·외 프리미엄 필름 시장에서 새로운 변화를 주도한 윈도우필름이다.

 

크로마 시리즈 필름은 나노 카본 기술과 최고급 스퍼터 기술이 결합된 3 ply의 멀티-레이어링 윈도우 필름 기술로 최고 수준의 열차단 성능을 제공한다. 크로마 시리즈는 스퍼터필름의 내∙외부에 나노 카본 코팅 레이어를 결합하여 내∙외부 반사율을 조절한다.


실내가 투과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실내 반사까지 조정해 실내 눈부심이 없고, 필름의 변색 및 색바램이 없어 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다.

크로마 시리즈에 적용된 스퍼터 기술은 빛과 습기에 취약했던 기존 스퍼터 필름 문제점을 다층 복합 코팅 기술로 완벽히 보완했으며, 내·외부 반사율 최적화를 통한 듀얼 리플렉션 컨트롤기술로 기존 스퍼터 필름의 미러, 헤이즈, 무아레 현상들을 완벽히 개선해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 이채담X백세리 '이름보다 몸을 기억하지만, 성인배우 삶 후회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