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중고차를 직접 보지 않고 사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본문
중고차 소비트렌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정모델에 대한 인기는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구매하는 방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매매단지 엠파크가 2020년 1월 중고차 판매 정보를 분석한 결과 현대자동차 그랜저HG와 BMW 5시리즈가 국산차와 수입차 부문 판매량 1위를 각각 기록했다.
엠파크에 따르면 국산차는 그랜저HG 다음으로 올 뉴 카니발(기아), 포터2(현대), 레이(기아), 그랜드 스타렉스(현대)가 많이 팔렸다. ‘스테디셀러’인 소나타의 경우 지난 해 1월에는 YF소나타가 9위였는데 올 1월에는 다음 세대 모델인 LF소나타가 8위를 차지할 정도로 기존 인기 모델들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수입차 판매량도 BMW 5시리즈에 이어 벤츠 E클래스, 아우디 A6의 순으로 신차 모델 인기와 큰 차이가 없었다. 이들은 지난 해 12월과 전년 동기에도 판매 순위 ‘톱3’ 안에 들어 ‘3강 체제’를 굳건히 지켜나가고 있는 가운데, 포드 익스플로러(5위)가 미국 차로는 유일하게 10위 안에 이름을 올려 높은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벤츠는 컴팩트 세단인 C클래스부터 플래그십 세단인 S클래스까지 세단 3종이 모두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리며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다.
폭스바겐은 전년 동기에 골프, 티구안, 파사트의 3개 차종이 10위권 안에 있었으나, 올해 1월에는 골프 1개 차종만 순위권 내에 들었다. 2016년 폭스바겐 판매중지 사태에 따라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3년~5년이내 매물도 점차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 최근 중고차 판매 관련 특이점이 한 가지 나타났다. 중고차 구매자 10명 중 3명은 매물을 직접 보지 않고 PC나 모바일을 통해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직영중고차 브랜드 K Car(케이카)에 따르면, 지난해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차를 구매한 고객이 전체 케이카 이용자의 28.2%를 차지했으며 1분기 25%에서 4분기 30.5%로 연간 5%p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용자 중 54.7%는 모바일 앱으로 구매했으며 모바일 이용자는 전년 대비 7.2%p 증가했다. 홈페이지를 이용한 소비자는 34.9%, 그 외 유선 전화를 이용한 소비자는 10.4%였다. 차종별로 살펴보면 SUV 구매 비중이 21%로 전년 대비 3계단 상승한 1위를 차지해 신차 시장에서의 SUV 인기가 중고차 시장에도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중형차 18.6% ▲준중형차 18.1% ▲경차 18.0% ▲대형차 13.1% 순이었다. 과거에는 차량을 직접 보지 않고 구매하는 홈서비스 특성상 비교적 부담이 적은 경소형차 위주의 거래가 활발했으나 최근 들어서는 서비스 신뢰도 상승으로 인해 가격대가 높은 차량까지 구매가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소비자 성별에 따른 인기 모델을 살펴보면 내차사기 홈서비스를 이용한 남성 소비자가 가장 많이 선택한 모델도 2년 연속 그랜저 HG가 1위를 기록했다. 눈에 띄는 점은 2018년 베스트 셀링 5 내 그랜저 HG를 제외하고 스파크, 올 뉴 모닝 등 모두 경·소형차가 이름을 올린 것과 달리 2019년에는 LF 쏘나타, 아반떼 AD 등 세단 모델들이 순위권 내 진입하며 고가의 모델 구매도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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