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높은 연비와 만족도로 수입차 위협하는 국산 하이브리드, 향후 전망은? 본문

T-REX Car Story/Car 분석 톡톡

높은 연비와 만족도로 수입차 위협하는 국산 하이브리드, 향후 전망은?

D.EdiTor 2019. 10. 8. 10:1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수입차의 체감 연비와 연비 만족도가 국산차 보다 좋았고, 연료 타입별로는 하이브리드, 경유, 휘발유의 순이었다. 

하이브리드는 국산-수입 모두 체감 연비와 만족도가 높았는데, 국산 하이브리드에 괄목할만한 발전이 있었다. 국산 하이브리드는 체감 연비에서 수입과 같은 수준이었고, 만족도에서는 수입 경유차 보다 높은 놀라운 평가를 받았다. 전반적으로 수입차의 만족도가 높았으나, 특히 경유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 연비 논란 후 수입 경유차의 판매는 많이 줄었지만 연비에 대한 만족도는 여전했다.

연비 만족도는 수입 72.7점, 국산 64.5점으로 수입이 국산보다 크게(8.2점) 더 높았으며, 연료 타입별로는 하이브리드, 경유, 휘발유의 순이었다[그림1-1]. 하이브리드의 연비만족도는 국산과 수입 모두 80점을 넘어, 소비자에게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기할 만한 사항은 국산 하이브리드의 만족도가 80.8점을 얻어 한때 연비 끝판왕으로 평가되며 선풍을 일으키던 수입 경유차(78.0점)를 적지 않은 차이(2.8점)로 앞섰다는 점이다. 하지만 국산 경유차는 수입 경유와의 큰 차이(11.0점)를 좁히지 못하고 있으며, 국산 휘발유차는 가장 낮은 평가에 머물러 있다.

소비자가 지각하는 체감 복합 연비(이하 체감 연비)는 수입 12.7km/l, 국산 11.9km/l로 수입이 앞섰다. 연료 타입별로는 하이브리드, 경유, 휘발유 순이었는데, 각 종류별로 국산과 수입의 우열이 갈렸다. 

휘발유는 국산(11.5km/l)이 수입(10.6km/l)을 앞섰으나, 경유는 수입(13.9km/l)이 국산(12.3km/l)보다 높았고, 하이브리드는 국산과 수입 모두 16.6km/l로 같았다. 이 결과는 국산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크게 향상되었고, 이것이 높은 만족도로 연결되었음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수입차는 국산차에 비해 배기량이 큰 차가 많다. 연비 측면에서 크게 불리할 것으로 보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체감하는 연비는 수입차가 더 좋고 만족도도 높다. 차의 크기와 가격을 고려해 같은 차급 또는 같은 가격대에서 연비와 연비 만족도를 구하면 훨씬 더 큰 차이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국산의 열세는 확연하며, 하루 빨리 극복해야 할 과제다.

연비는 최근 수입차가 약진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로, 단기간에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국산 하이브리드의 괄목 향상은 새로운 돌파구가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국산 하이브리드는 수입 하이브리드와 동일한 수준의 연비를 보였을 뿐 아니라, 넘보기 어려웠던 수입 경유차보다 더 높은 만족도를 과시했다. 국산 하이브리드는 수입 경유차를 저격하는 한편, 수입 하이브리드의 대항마가 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

이 조사 결과는 컨슈머인사이트의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2018년, 제 18차)’의 일부로, 최근 3년내 새차 구입자(22,989명)에게 자기 차의 시내와 고속도로 각각의 체감 연비를 묻고, 체감 연비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를 10점 만점으로 평가하게 했다. 체감 연비는 1리터당 주행 거리(km)로, 만족도는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제시했다.

 

[Odds and Ends]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Odds and Ends]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Odds and Ends]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Odds and Ends]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Odds and Ends]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Odds and Ends]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Odds and Ends]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Odds and Ends]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Odds and Ends] - "똥 잘쌌어?묻는 사이 공개한 연예인 커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