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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배출가스 해법 '선택적 환원촉매(SCR)'에 있다. SCR이란 무엇인가? 본문
도시 미세먼지 오염의 주요 원인인 경유차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려던 환경부 정책이 업계의 요구에 밀려 후퇴했다. 국내 자동차 제작사들이 이미 인증을 받아 생산 중인 모델(경유자동차)의 ‘국제표준배출가스시험방법(WLTP)’ 적용시기가 1년간 유예된다.
WLTP는 유엔(UN)의 ‘자동차 규제 국제표준화 포럼(WP29)‘에서 우리나라를 비롯해 유럽, 미국, 일본 등의 주행패턴을 반영해 2014년 3월 국제기술규정으로 발표한 시험방법이며 세계에서 처음으로 국내와 유럽연합에서 도입될 예정였다.
환경부의 입법예고안에 대해 신규 인증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었지만 일부 제작사와 협력업체는 이미 인증 받은 차량에 대해 시행시기 유예와 단계적 시행을 요구해왔다.
국내 제작사의 경우 현대, 기아, 한국지엠은 WLTP 도입에 대응이 가능하지만 쌍용과 르노삼성은 기존 차량에 대해 2018년 9월1일까지 규제를 만족하는 차량 개발이 불가능해 생산 중단이 불가피하고 이로 인해 수백 개의 협력업체까지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환경부는 이번 최종 합의안에 따라 경유차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당초 예상(3,120톤)보다 약 377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디젤 차량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줄이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
현재 디젤차의 질소산화물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는 희박 질소산화물 트랩 (LNT, Lean NOx Trap)방식과 선택적 환원촉매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이 있는데, 이 중에서 요소수를 통한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SCR방식이 최선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Urea는 상온에서 액체상이며, 약 150℃ 이상의 온도에 서 열분해되어 암모니아(NH3)를 발생시키고, 이 암모니아는 제올라이트의 촉매를 사용하여 질소산화물을 환원시킨다. Urea를 이용하는 SCR 기술의 장점으로는 다른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후처리 기술에 비해 촉매반응을 일으키는 넓은 온도 대역과 내구성이 우수하며 약 60% 이상의 높은 NOx 정화효율이 있다.
한편 단점으로는 액체상의 Urea를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액체 상태인 Urea를 저장하기 위한 용기 및 분사 장치 등의 부수적 시스템이 있어야 하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는 불리한 측면이 있다. 기존의 액체 Urea 시스템은 액체를 분사하고 배기가스에서 나오는 열에 의하여 Urea를 기화시켜야 하기 때문에 배출가스 온도가 200℃ 이하의 조건에서 분사하는 경우 Urea가 기화되지 않고 고체 암모늄으로 생성되는 문제점도 있다.
PSA는 기업 이윤이 줄고, 가격경쟁력이 떨어지는 SCR시스템을 소형자동차에까지 적용한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가능했을까?
PSA그룹은 디젤분야에 대한 리딩브랜드로서의 자부심이 컸다. 특히, 2000년 혁신적이며 기술의 비약적인 진보로 일컬어지는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미립자 필터)를 최초로 세상에 공개하며, DPF를 통해 디젤의 매연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세상에 제시했다.(현재 전세계 약 1,500만대의 PSA 그룹 차량에 장착되어 있다.)
2013년에는 SCR 기술을 모든 차량에 적용한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산화촉매와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환원촉매) 그리고 DPF의 결합에 의한 BlueHDi 기술은 유럽의 새로운 배기가스 규제인 유로6 도입(국내 2015년 11월 도입)에 앞서 2013년 9월부터 PSA 그룹의 차량 전반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푸조 SCR 작동원리는 무엇일까?
① SCR의 배기가스 온도가 약 180°C ~ 190°C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인젝터를 통해 요소수가 분사된다. 요소수는 배기가스 속에서 화학 반응을 통해 기화를 거쳐 암모니아로 전환된다.
② SCR 촉매를 통과하는 동안 화학반응을 통하여, 매우 실효적인 환원제인 암모니아는 NO와 NO2를 질소와 물로 전환 시킨다.
③ PSA 의 SCR 시스템은 DPF 상부(엔진측)에 장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PSA의 DPF는 경쟁사의 DPF 시스템(600°C)에 비해 100°C 낮은 온도(500°C)에서 입자의 크기에 상관없이 매연을 99.9% 제거할 수 있어, 배출가스를 걸러주는 최적의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DPF의 낮은 재생 온도는 SCR이 NOx/ CO₂를 가장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AdBlue®(요소수)는SCR 옆에 위치한 인젝터로 공급하고, 다양한 센서들로 시스템 제어(온도, 압력, 질소)하여 효과적으로 컨트롤한다. SCR 바로 뒤에는 DPF가 붙어 있는데, DPF를 통과하는 매연의 99.9%가 제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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