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국민의 안전을 위해 바뀌는 대한민국 서민의 발 '버스' 본문
생활의 필수품인 자동차는 안전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보다 안전해지기 위해 많은 기술개발과 함께 관련 법안도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대표적인 법안으로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40여 개국이 긴급 제동 장치 도입을 의무화하는 규제 방안에 합의해 2019년 6월 정식 채택 및 2020년 초 규제는 발효될 예정이다. 참고로 긴급제동 장치는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의 접근을 감지하고, 충돌이 임박했음에도 불구하고 운전자가 시스템의 경고 알림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충돌을 방지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동으로 비상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기능을 말한다.
이런 분위기 속에 대한민국 서민의 발인 버스도 보다 더 안전해질 전망이다.
먼저, 고속도로를 오가는 광역·시외버스 1400대에 정부 지원으로 '비상자동제동장치'(AEBS)가 설치된다. 국토교통부는 13일 "추돌사고 방지 등을 위해 올해 17개 시도의 버스 1400대를 대상으로 17억 5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EBS는 주행중 전방충돌 상황을 레이다와 센서로 감지해 자동으로 제동장치를 작동시켜 충돌을 줄이거나 피하도록 돕는 장치다. 최대 감속도의 약 30% 수준으로 자동 제동이 이뤄지게 된다.
지원 대상은 광역·시외버스 가운데 대·폐차를 통해 AEBS가 장착된 신차로 교체되는 차량이다. 1대당 최대 250만원(국비 25%, 지방비 25%)까지 지원되며, 이에 따라 사업자 부담은 50%로 줄어든다. 특히 AEBS가 장착된 차량은 2023년까지 1년에 한해 고속도로 통행료 30% 할인, 사고위험 감소에 따른 보험료 할인도 받을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2월 11일부터 버스에 LCD 또는 LED 광고판을 부착할 수 있게 됐다.
버스와 같은 교통수단에 조명광고를 설치 시, 다른 운전자 눈부심과 운전 중 부주의를 초래해 교통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 안전과는 반대되는 상황으로 판단해왔다.
하지만, 이번 조치는 광고 조명밝기(주간 3000cd/㎡, 야간 800cd/㎡)와 중량증가(300㎏) 상한 조건을 전제하여 조명밝기 주간 2000cd/m2, 야간 200cd/㎡ 수준의 패널 부착이 안전성 문제가 없는 지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LCD 또는 LED 광고판은 평상시에는 광고판으로 사용하지만, 재난 또는 긴급상황 시 시민들에게 위급한 상황을 빠르게 정보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자연재해와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국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활동하는 버스를 통해 정보를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전망이다.
'T-REX Car Story > Car 분석 톡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실로 다가온 미세먼지 특별법,국민도 움직여야 할 시기이다. (0) | 2019.02.20 |
---|---|
4월부터 바뀌는 자동차 경미사고 보험금 지급기준이 강화되면 보험료가 낮아질까? (1) | 2019.02.18 |
잘 나가는 40대 오빠 ‘영포티(Young 40s)‘의 선택을 노리는 폭스바겐 아테온 (0) | 2019.02.12 |
변하는 택시 요금, 변화하는 택시 서비스 (0) | 2019.02.09 |
국내 디젤차량 제재 강화속에 수입차 가솔린 모델의 인기가 높아졌다. (0) | 2019.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