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발견 즉시 정비소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하는 경고등 본문

T-REX Car Story/Car 정보&상식

발견 즉시 정비소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하는 경고등

D.EdiTor 2017. 8. 27. 09:0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를 직접 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계기판의 정보와 다양한 경고등만 볼 줄 안다면 차를 잘 관리할 수 있다. 반대로 자동차 계기판에 나타나는 다양한 정보, 특히 경고등을 인지하지 못 한다면 위험한 상황으로 갈 수 있다. 

자동차의 상태와 엔진 정보를 알려주는 계기판. 


이번 포스팅에서는 계기판 경고등 중 불이 들어오면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고등을 알아보겠다. 먼저, 계기판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다.



① 엔진회전계(타코미터)
엔진의 분당 회전수(RPM)를 나타낸다. 지침이 가리키는 숫자에 1000을 곱하면 실제 엔진회전수가 된다. 엔진회전계에는 '레드존'이라 칭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늘이 레드존 안으로 향하게 되면 엔진이 과열되거나 과부하가 일어나므로 주의해서 보도록 하자.

② 냉각수 수온계
엔진 열을 내려주는 냉각수의 온도를 나타낸다. 수온계의 지침이 C(cold)와 H(Hot)사이의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③ 속도계
자동차의 시속 주행속도를 나타낸다. 보통 속도계 안에 자그마한 LCD화면이 있는데 적산거리와 구간거리가 ㎞ 단위로 표시된다. 적산거리는 총 주행거리를 나타내고, 구간거리는 운전자가 선택한 구간의 거리를 나타낸다. 구간거리 대신 현재 연료로 주행 가능한 거리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④ 연료계
연료 탱크 안에 남아있는 연료의 잔량을 나타내며 F(Full)와 E(Empty) 사이에서 바늘이 움직인다. 약 5L의 연료가 남았을 때 경고등이 점등되며 이는 보통 중형차로 30~40㎞ 정도를 달릴 수 있는 양이다.

운전자의 주의를 요하는 경고등을 소개하겠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
냉각수의 온도가 120±3도 이상일 때 적색등이 켜진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진과열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운행을 중지하도록 하자.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에 이상이 있음을 알려준다. 경고등이 켜지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ABS 경고등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차체는 여전히 움직이고 있으나 바퀴가 완전히 멈춰서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바퀴가 잠긴다'고 하는데 ABS는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장착된 특수 브레이크다. 이 브레이크에 이상이 감지되면 켜진다.



엔진오일 경고등
엔진오일 부족 등으로 유압이 낮아지면 경고등이 점등된다. 이 경고등이 켜지면 엔진오일 양을 점검하고 부족할 시 보충한다. 보충 후에도 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가도록 하자.



충전 경고등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충전장치가 고장 났을 때, 자동차 내부의 팬을 돌리는 팬벨트가 끊어졌을 때 알려주는 경고등이다.



엔진 경고등
엔진의 작동을 조절하는 엔진 전자제어장차나 배기가스 제어 관련 센서에 이상이 있을 때 점등된다. 주행 중 점등되면 가능한 빨리 정비소를 찾아가도록 하자.



TPMS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점등된다. 경고등이 켜지면 즉시 정비소에서 타이어 점검을 받도록 하자.



VDC 경고등
차량 스스로 노면의 미끄러움을 감지해 바퀴 브레이크의 압력과 엔진출력을 제어하는 장치를 VDC라고 하며, 이 장치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점등된다. 점등 시 즉시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