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봄철 내 아이 조심해야 할 질병 3가지와 건강지키는 방법 4가지 본문

Health and Medicine

봄철 내 아이 조심해야 할 질병 3가지와 건강지키는 방법 4가지

D.EdiTor 2017. 4. 12. 09:0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야외 활동 좋아하는 우리 아이 봄철 건강 이렇게 지키자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면서 야외 활동의 기회도 늘어나게 됐다. 하지만 봄철 미세먼지, 황사 그리고 10도 이상 차이 나는 큰 일교차 등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여러 질병에 걸릴 위험에 쉽게 노출 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환경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봄철 우리 아이들이 걸리기 쉬운 질병과 그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면역력 강화에 대해 알아 보자.

 


 

 

1. :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봄철의 꽃가루, 공기 중의 먼지 등으로 인해 눈에 발생하는 질병이다. 증상으로는 눈이나 눈꺼풀의 가려움, 결막의 충혈, 눈의 화끈거림을 동반한 전반적인 통증, 눈부심, 눈물 흘림 등이 있다.

 

 

2. :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질병으로, 기후변화, 감기, 공기 오염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특히 봄에는 꽃가루와 미세먼지가 가장 큰 원인이 되며, 만성 비염의 경우 봄철에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증상으로는 연속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이 주로 나타나며, 간혹 코 주위 가려움, 두통, 후각 감퇴 등이 동반될 수도 있다.

 


 

3. : 편도선염


편도선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이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면역력이 약화되면서 쉽게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침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의 목 통증과 고열 및 두통, 전신 근육통이 나타난다.

 

그렇다면, 위 질병들로부터 우리 아이의 건강은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 봄철 건강 관리에 가장 중요한 것은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부터 건강을 지켜주는 면역력 관리이다. 지금부터 봄철 우리 아이의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자.

 




1. 외출 시에는 기능성 마스크를 올바르게 착용하기


봄철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 바이러스,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특수 필터가 내장된 황사 마스크가 효과적이며, 식약처 허가를 받은 기능성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마스크는 아이의 얼굴 크기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며, 착용 시에는 마스크가 턱부터 코까지 완벽하게 가려지고, 공기가 새지 않도록 코 지지대를 눌러 마스크를 안면에 밀착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외출 후에는 비누나 손 세정제로 30초 이상 손 씻기


손은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에 가장 쉽게 노출되는 신체 중 하나다. 손 씻기는 외부로부터 세균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손을 씻을 때에는 비누나 손 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손바닥과 손등, 손가락 등 구석구석 문질러 세균을 깨끗하게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3. 펜그립 양치법으로 입 속 세균 잡고 잇몸 건강 지키기


봄철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 등 대기 중 유해물질은 호흡기를 통해 우리 몸에 쉽게 유입된다. 특히 입 속은 세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으로 올바른 양치 습관을 통해 구강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혼자서 양치질하기 어려운 아이들에게는 '펜그립 양치법'을 추천한다. 펜그립 양치법 펜을 잡듯이 칫솔대를 잡고 칫솔모를 치아와 잇몸 사이에 댄 후, 칫솔모 끝이 짧게 진동하도록 양치질하는 방법이다. 양치질이 서툰 아이들도 쉽게 그리고 구석구석 이를 닦을 수 있다.

 

 

4. 면역력 향상에 좋은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 또는 영양제 섭취하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영양제로는 '유산균'이 있다. 유산균은 장 내 유해균의 활동을 억제하고 면역을 다스리는 중요한 미생물로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에는 김치, 된장, 청국장, 간장 등 우리나라 대표 발효음식들이 있다. 아이들이 발효음식 섭취를 어려워한다면 유산균이 풍부한 건강기능식품으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으로는 유익한 유산균을 증식하고 배변활동을 돕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