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운전자가 알아두면 좋을 9월부터 달라지는 자동차 제도 3가지 본문

T-REX Car Story/Car 정보&상식

운전자가 알아두면 좋을 9월부터 달라지는 자동차 제도 3가지

D.EdiTor 2019. 8. 30. 07:3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9월부터 달라지는 자동차 관련 제도가  3가지가 있다. 

일반 운전자에게도 연관이 있는 내용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 정리해본다.

앞으로 카카오톡 등 온라인을 통해 자동차등록 대행 위임을 할 수 있고 차량 번호판도 집으로 배달받을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대리인도 자동차 온라인 등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세종시와 경상북도에서 시범 시행하고 9월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차량 신규 등록의 90% 이상이 자동차 딜러, 행정사, 대행사 등 등록 대행으로 처리되고 있는 만큼, 이 서비스를 통해 더 많은 국민이 편리하게 등록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대행자를 통한 차량등록 업무는 차량 소유자가 대리인 위임장, 인감증명서를 직접 대행자에게 전달하고, 대행자는 차량등록관청을 방문하여 위임장, 인감증명서, 신분증 사본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만 가능했다. 

앞으로는 차량 소유자가 카카오톡이나 '자동차 365' 홈페이지를 통해 위임장을 작성하면, 대리인은 등록 관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차량 등록과 공과금 납부 대행을 할 수 있게 된다.

오는 9월부터 개인 면허정보가 영문으로 담긴 운전면허증이 발급된다. 이에 따라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최소 35개국에서 한국에서 발급한 운전면허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15일 도로교통공단 측은 “뒷면에 영문으로 면허 정보를 적어 넣은 새로운 운전면허증 디자인을 최근 확정했다”며 “오는 9월부터 전국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발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 운전면허증 뒷면에는 소지자의 이름, 주소, 성별, 발급권자 등 면허 정보가 영문으로 표기된다. 또 소지자가 운전할 수 있는 차량 종류(오토바이·승용차·트럭·버스)를 별도의 설명 없이도 알아볼 수 있도록 국제 기준에 맞는 기호로 표시한다.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이 도입되면 최소 35개국에서 별도 절차 없이 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현재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없이 한국 운전면허증만으로 운전이 가능한 국가는 총 67개국이다.

다만 기존 운전면허증은 한글로만 표기돼 있어 해외운전을 위해서는 대사관 번역·공증을 받아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자동차 번호판은 1973년과 2004년 각각 두 차례에 걸쳐 자동차 대수가 늘어남에 따라 번호판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2019년 변경되는 자동차 번호판은 신규 번호 고갈로 인한 변경이라는 표현보다는 새로운 번호 도입에 가깝습니다. 쉽게 말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상황이죠. 

현재 번호판은 차량의 종류를 구분하는 맨 앞 두 자리 숫자 99개, 차량 용도를 의미하는 한글 32개, 뒤쪽 일련번호를 만들 수 있는 9999개의 등록번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앞자리 숫자 2개+한글 1자+뒷자리 숫자 4개(00가0000)’로 구성된 자동차 번호판 조합은 2016년 말 기준으로 2,200만개의 번호가 모두 소진됨에 따라 새로운 번호판 체계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새롭게 시행되는 자동차 번호판은 등록번호 앞자리 숫자를 세 자리 수로 만들어 승용차의 경우 약 2억1000만 개의 번호가 추가 확보되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번호 운영이 가능해져 새로운 교통수단의 출현 및 통일시대 등 미래 교통환경 변화에도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번호판 변경은 디자인적인 요소도 추가됩니다. 번호판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페인트식 번호판 외에 태극문양의 반사필름식 디자인을 추가로 도입합니다. 

이는 자동차 전조등에서 나온 빛이 번호판에 비치면 운전자에게 반사돼 번호판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야간에도 쉽게 눈에 띄어 사고 예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Odds and Ends]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Odds and Ends]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Odds and Ends]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Odds and Ends]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Odds and Ends]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Odds and Ends]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Odds and Ends]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Odds and Ends]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Odds and Ends] - "똥 잘쌌어?묻는 사이 공개한 연예인 커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