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칼럼]클린디젤 실패에도 클린LPG를 친환경정책으로 고려해야 한다. 본문

T-REX Car Story/Car 분석 톡톡

[칼럼]클린디젤 실패에도 클린LPG를 친환경정책으로 고려해야 한다.

D.EdiTor 2018. 12. 31. 10:3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8월 미세먼지의 배출을 저감하고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함과 아울러, 11월에는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를 통해 미세먼지 및 대기오염의 주원인이 되고 있는 경유자동차에 대한 근본대책으로서 ‘클린 디젤’ 정책의 공식 폐기를 발표한 바 있다.

경유자동차를 적극 활용하였던 화물자동차 운전자들에게는 생계가 걸린 이유로 어려움이 따르고 있고, 경유자동차를 몰고 있는 많은 오너들은 미세먼지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에 난감함을 넘어 클린디젤을 지지하던 정부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정부의 친환경정책 추진에 발맞추어 업계에서는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과 함께 LNG, LPG, 전기, 수소 등의 차량을 친환경자동차로서의 가치와 실익을 분석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현재 정부와 업계에서 친환경자동차의 대안으로 주장하는 전기자동차는 아직 보조금에 따른 구매결정 요소가 크고, 충전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이라 현실적인 대안이 되지 못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LPG 자동차를 친환경자동차로 주목하며 더 많은 지원책을 마련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첫째, 현재 생산하는 LPG 모델들의 기술력이 일반 자동차에 비해 떨어진다는 점에서 친환경자동차 지정만으로도 업계에서는 차량 성능 및 친환경성을 한층 더 개선시킨 모델들을 출시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이를 통해 대기환경 오염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노후경유 화물차들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모델 출시와 정책적인 지원 강화로 직접적인 구매로 이뤄질 것이다.

둘째, 세계적으로 LPG자동차 시장은 연평균 9%의 꾸준한 성장과 연 2641만대 이상의 차량이 운영되고 있는 상황과는 다르게 국내에서는 LPG자동차 비율이 매년 감소 추세이다. 

현재와 같은 고유가 시대에는 유지비가 저렴하고, 퍼포먼스에서도 부족함 없는 LPG 차량에 대한 지원이 늘어날 경우 일반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가계 부담이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마지막으로 LPG차의 환경개선 효과는 여러 경로로 입증됐다. 국립환경과학원의 2015~2016년 실외도로시험에 따르면 휘발유차는 0.020g/km, 경유차는 0.560g/km, LPG차는 0.006g/km의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PG 사용규제 완화를 넘어 전면허용이 이뤄진다면 국내 미세먼지의 40% 이상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자동차 배출가스 등의 휘발성 유기물질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최고의 친환경정책이자 친환경자동차로 LPG차를 주목하는 이유일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연간 약 636만톤 정도로 알려진 국내 LPG수입사의 공급능력 중 수송용 LPG수요량인 351만톤을 제외한 285만톤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정확한 범위를 분석해야 할 것이다. 

LPG연료 사용을 RV만 적용했을 때는 LPG연료 추가 수요가 최대 86만톤이면 충분하지만 일반 승용차로 확대 적용하면 160만~251만톤으로 증가해 현재 국내 공급량으로는 부족할 가능성이 높다. 

LPG 사용에 대한 복합적인 분석을 통한 안정적으로 LPG를 수급할 방안과 LPG 가격도 하향 안정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클린 LPG 정책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