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차가 흔들리면 저절로 손이 가는 자동차 '어시스트 그립(Assist Grip)' 본문

T-REX Car Story/Car 정보&상식

차가 흔들리면 저절로 손이 가는 자동차 '어시스트 그립(Assist Grip)'

D.EdiTor 2017. 7. 17. 01:0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어시스트 그립(Assist Grip)을 잡으시나요?






어시스트 그립이라는 단어가 생소한가요? 

일반적으로 자동차 실내 도어 위쪽에 설치된 승객 손잡이를 '어시스트 그립'이라고 부릅니다.

 

어시스트 그립의 기능은 주행 중 승객의 몸 균형 및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만들어 놓은 보조 손잡이입니다. 이 그립을 잡음으로써 주행 중에 차가 크게 흔들려도 몸을 지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운전자는 주행 중엔 핸들을 잡고 있으므로 어시스트 그립의 필요성은 적습니다. 

하지만, 운전석 쪽에 설치된 경우도 있습니다. 대형 트럭과 같이 차 높이가 높은 차종에는 타고 내릴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운전석 쪽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어시스트 그립은 왜 설치 되었을까?
 

어시스트 그립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것은 자동차 랠리를 하면서 부터입니다. 

다카르랠리와 같은 자동차 랠리에서는 운전자(드라이버)와 조수(코드라이버)가 한 팀을 이루어, 목적지까지 어느 팀이 빠르게 도착하나 경주를 하게 됩니다. 

 

정해진 코스가 없는 랠리에서는 운전사의 드라이브 능력과 함께 조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랠리 경기 중에 상하좌우로 심하게 흔들리는 자동차에서 운전사와 다르게 조수는 몸을 지탱하기한 쉽지 않습니다.

이때 흔들리는 조수(코드라이버)의 몸을 지탱시켜 주고,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차내에 설치한 장치가 조수석용 손잡이, 지금의 어시스트 그립입니다. 

모터스포츠에 적용된 장치가 필요성을 인정받아, 자동차에 적용된 사례는 참 많은 거 같습니다.

 

차량이 흔들리면 자연스럽게 잡게 되는 어시스트 그립. 

차량에 동승한 승객들이 어시스트 그립을 잡지 않아도 될 정도로 모두들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