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수소차 복합충전소 200곳 건설 백지화, 주유소에서 대안을 찾다 본문

T-REX Car Story/Car 시장&업계이야기

수소차 복합충전소 200곳 건설 백지화, 주유소에서 대안을 찾다

D.EdiTor 2018. 1. 22. 11:41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25년까지 전국에 수소전기차 복합충전소 200곳을 건설하려던 계획이 백지화됐다.

국토부는 최근 도로공사를 활용해 휴게소 영업권에 충전시설 운영권을 더해 수소복합충전소 200곳의 건립 용지 확보를 위해 50억원을 예산심사에 올렸다. 하지만 기재부는 수소차 가 상용화 전이어서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승인을 하지 않았다.

국토부는 고속도로변에 수소차 충전시설 8개소를 구축하는 등 인프라 확대지원은 계속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한국수소산업협회(회장 장봉재)는 복합충전소(수소+휘발유) 보급 활성화를 위해 오는 23일 한국주유소협회(회장 김문식)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수소산업협회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있어 기존 1만 2000개 주유소 인프라 활용과 양 기관 회원사들의 상호 관심사업 분야 개발을 위해 긴밀한 협력방안을 수립, 추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업무협약 체결을 결정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수소충전소 보급 활성화 및 기존 주유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며 향후 유기적인 협력체계로 양 기관은 복합충전소(수소+휘발유)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수소충전소 보급이 지체되는 이유로, ‘수소충전소 부지 선정 어려움’, ‘고가의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비용’, ‘지자체 중심의 수소충전소 보급’, ‘주민의 수용성 문제’ 등 이 대두되는 가운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단독 수소충전소 구축 대신 기존 주유소 부지를 활용한 복합충전소로 전환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비용 저감 △구축기간 단축 △복합충전소 전환에 따른 절감비용을 운영비 보조로 활용 등을 통해 수소충전 인프라 보급 및 활성화를 앞당길 것으로 예상된다고 수소협회 측은 전했다.

연간 200~300개 주유소가 경영악화로 휴ㆍ폐업하는 현실과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맞춰 양 기관은 수소산업 활성화 및 주유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및 사업추진으로 양 기관 회원사간의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한국주유소협회는 기존 주유소 부지제공과 운영을 이어가며 한국수소산업협회는 충전소 구축과 수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각각 담당해 현재 수소충전소 보급의 걸림돌을 모두 해소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