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경차 티코 의미를 아시나요? 자동차 모델명으로 의미를 알 수 없는 국내 자동차들. 본문

T-REX Car Story/Car 분석 톡톡

경차 티코 의미를 아시나요? 자동차 모델명으로 의미를 알 수 없는 국내 자동차들.

D.EdiTor 2017. 8. 20. 03:4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모델 이름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다. 그래서, 원하는 이미지를 줄 수 있는 지명을 이름으로 하기도 하고, 유명인의 이름을 자동차 모델명으로 하기도 한다.

그런데, 간혹 어떤 의미도 알 수 없는 이름을 가진 자동차 모델들이 있다. 특히, 이니셜로 구성된 모델명은 그 의미를 알려주기 전에는 소비자들은 뜻을 전혀 알 수가 없는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1991년 5월 우리나라 첫 경차로 탄생하였고 서민의 자동차로 불리며, 출시 된 해 3만대가 팔릴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은 '티코(TICO)'. 티코의 의미를 알고 있나?

티코의 의미는 작지만 단단하면서 편리하고 아늑한 경제적인 차를 뜻하는 'TINY + TIGHT + CONVENIENT + COZY’의 영어를 합성한 단어이다.


어려운 국산 자동차 모델명. 국내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 중 의미를 알기 어려웠던 자동차 모델들을 알아본다.



아토스 (ATOZ) 
'알파벳 A에서 Z까지'를 의미하는 아토스는 작은 자동차이지만, 좋은 모든 것을 담겠다는 의미로 작명되었다.



쏘나타 (SONATA) 
쏘나타는 피아노 독주곡 4악장 형식의 악곡을 말한다. 소나타 자동차의 의미는 자동차의 혁신적인 성능,퍼포먼스를 갖춘 기술력, 합리적인 가격, 고객 만족도를 이룩한 종합예술적인 자동차를 의미한다.



싼타모 (SANTAMO) 
싼타모의 의미는 'Safety and talented motor'의 약자로, 안전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다목적인 차를 의미한다.  국내 최초의 다목적 미니밴이었다.



테라칸 (TERRACAN) 
TERRA(대지) + CAN(황제) 합성어로 대지를 지배하는 제왕을 의미한다. 테라칸은 대지 위 최고의 자동차를 의미하며, 현대자동차 최상위 SUV 모델이었다.



스타렉스 (STAREX) 
스타렉스는 Star(별) + Rex(왕) 합성어로 '별중의 별' 최고를 의미한다. 안전,주행성,힘,공간, 
편안함,정비성 모든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자동차를 지향한 모델이다.



엘란트라(ELANTRA) 
엘란트라는 ELAN(열정) + TRA(Transportation)의 합성어이다. 현대자동차의 열정,인간 존중의 휴먼터치 세단을 상징하는 의미로 작명되었다.



스쿠프(SCOUPE) 
스쿠프는 Sports(스포츠) + Copue(쿠페)의 합성어 국내 최초의 4인승 2도어 쿠페 모델이다.
특종,대성공이란 의미의 SCOOP와 동음으로 중의적인 의미로 쓰였다. 

 


카렌스(Carens) 
카렌스는 CAR(자동차) + RENAISSANCE(부흥)의 합성어이다. 기아자동차가 어려운 시기를 거쳐 다시 한 번 부흥기를 열겠다는 기아의 의지가 포함되었다.



 스포티지(Sortage) 
스포티지는 Sports(레저) + Portage(운반)의 합성어이다. 레저와 업무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신감각 자동차를 지향하여 작명하였다. 




세피아(SEPHIA) 
세피아는 'Style Economy Power Hi_tech Ideal Auto'의 이니셜을 딴 모델이다. 스타일과 경제성, 파워를 겸비한 세단을 꿈꿨다.



렉스턴(REXTON) 
렉스턴은 Rex(상류사회) + Ton(최신유행)합성어이다. 쌍용자동차 최고급 럭셔리 SUV를 지향하는 의미로 작명되었다.




니로
니로의 의미는 배출가스 배기량이 제로에 가깝단 뜻의 '니어 제로(Near Zero)'에서 나왔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소형 SUV 가운데 연비가 가장 높은 친환경 소형차를 목표로 개발되었다.



스토닉

기아 스토닉은 '재빠른'을 의미하는 'speedy'와 '으뜸음'을 뜻하는 'tonic'의 합성어로, 최고로 날렵한 소형SUV를 목표하여 이름이 지어졌다.  디자인은 실용성이 돋보이는 민첩함, 안정감이 느껴지는 단단함, 소형SUV를 대표하는 독특함이 묻어있다. 

이 밖에도 현대 아이오닉은 이온(ion)과 유니온(unique)가 결합한 합성어로, 친환경성과 아이오닉의 독창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