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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웨덴 전기차의 극한 퍼포먼스, 폴스타 아틱 서클로 완성한 프리미엄 전기차의 주행성능 본문
스웨덴 전기차의 극한 퍼포먼스, 폴스타 아틱 서클로 완성한 프리미엄 전기차의 주행성능
D.EdiTor 2025. 3. 20. 23:14

스웨디시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국내에 출시하고, 기존 폴스타 브랜드의 이미지인 퍼포먼스가 어떻게 녹인 전기차가 나올 지 관심이 많았어.
그런데, 뛰어난 성능(안전+주행)에 매력적인 디자인이 더 부각되면서 '퍼포먼스'에 대한 관심보다는 대중적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에 어떻게 안착할까에 대한 관심이 소비자들은 많았지.

결론은 사람 보는 눈은 거기서 거기였어. 좋은 걸 보면 사고 싶고 갖고 싶고, 트렌디한 제품이나 자동차가 있으면 경험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마찬가지였지.
출시한 이후 폴스타 브랜드의 폴스타 2 모델은 국내 전기차 모델 중 가장 많이 판매된 단일모델에 뽑혔으니까~!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점이 있었어. 잘 팔리고 좋은 전기차라는 점은 소비자가 인정을 한 부분였지만, 폴스타 전기차가 가진 퍼포먼스, 즉 운전능력이나 주행감에 대한 이야기가 생각보다 적은 점은 아쉬웠지.
이런 이야기가 나와야 사람들이 퍼블릭이 아닌 스페샬리스트한 프리미엄 전기차로도 인정을 할테니까..


그런데, 최근에 이런 아쉬운 점을 해소할 행사가 있었어. 왜 폴스타 브랜드가 전기차 브랜드 중에서도 프리미엄 브랜드로 평가받고 퍼포먼스가 뛰어난 브랜드인 지 알 수 있는 행사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이야기를 소개할게.

지난 2월 1일 오스트리아 첼 암 제(Zell am See)에서는 2025 FAT 아이스 레이스가 열렸는데, 이 행사에서 폴스타가 퍼포먼스 기술을 공개하면서 폴스타의 진면목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지.

이 행사를 알게 된 건 평소 관심 가지고 보던 유투브 채널인 '강병휘 채널'과 '모카'에서 관련 소식을 전하는 걸 확인하고 알게 됐어.
영상을 보면서 든 생각은 나도 가서 직접 경험하고 싶다였지만, 그건 불가능한 상황이니 영상에 보인 폴스타 아틱 서클(Arctic Circle) 컬렉션인 폴스타 2, 폴스타 3, 폴스타 4를 통해서 대리만족이 되긴 했어.

이 이야기를 하려면 폴스타 아틱 서클을 간단하게 먼저 소개할게.
아틱 서클 컬렉션은 모터스포츠에 뿌리를 둔 폴스타만의 독창적인 퍼포먼스 DNA와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을 결합해, 스웨덴 북극권의 가혹하고 극한의 환경에서도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차량을 개발하는 걸 목표로 '아틱서클'이 탄생했어.


북유럽 모터스포츠 브랜드로 탄생했던 폴스타의 역사를 잊지 않고, 레이싱을 완전히 등진 것은 아니라는 걸 세상에 알리기 위한 액션이었어.


그래서 완성된 폴스타 아틱서클 컬렉션의 디자인은 외관부터 범상치 않았어. 높은 전고와 전문 설계된 아이스 레이싱 타이어부터 독창적인 화이트와 옐로우 컬러 마감 등 오스트리아에서 공개한 Arctic Circle 컬렉션 자체가 매우 인상적였지.
기존 폴스타 2에 이어 #폴스타3 와 폴스타 4까지 확대된 #아틱서클 라인업은 스웨덴의 폴스타 R&D 시설 중 한 곳에서 개발된 원-오프 모델이야.

양산형 모델 보다 높은 지상고 및 3단계 조절 가능한 올린즈(Öhlins) 댐퍼를 적용했으며, 특수 제작된 피렐리(Pirelli) 스터드 타이어를 통해 눈과 얼음으로 덮인 노면에서도 뛰어난 접지력을 발휘한다고 해.
새로운 OZ 레이싱 휠(OZ Racing wheels)을 세계 최초로 탑재했으며, 스테디(Stedi)의 새로운 쿼드 에보(Quad Evo) 전면 스포트라이트, 레카로(Recaro) 버킷 시트, 스키, 루프랙, 스토리지, 그리고 복구 장비 등 다양한 파트너사의 액세서리를 적용하면 존재감이 제대로 뽐뿌였지.

30년 이상 모터스포츠에 몸 담으며, 수 차례 스웨덴 랠리 포디움에 이름을 올린 폴스타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책임자 '요아킴 뤼드홀름(Joakim Rydholm)'은 "정말 특별하게 개발했던 폴스타 2 아틱 서클을 새로운 두 SUV에 적용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도전이었다"

"폴스타에게 선도적인 기술을 제공하는 주요 파트너사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각 모델에 맞는 맞춤형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적용했다. 폴스타 아틱 서클 라인업은 우리의 퍼포먼스 DNA를 강조함과 동시에 놀랍도록 즐거운 주행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틱 서클 라인업 확장이 기대되는 건 결국 폴스타 양산형 모델에 언젠가는 다 적용될 것이라는 점과 프리미엄 전기차 폴스타의 퍼포먼스가 죽지 않았음을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는 점이야.

이를 통해서 스웨디시 #프리미엄전기차 라는 점을 강조하던 폴스타의 태생 문제나 브랜드 국적 이슈는 해결되지 않을까?

스웨덴 브랜드로서 폴스타의 정체성을 잊지 않고 디자인과 퍼포먼스가 담긴 모델을 보고서도 다른 이야기를 한다면....참 할 말이 없겠지.
실제로 지금 나온 #폴스타2 와 #폴스타4 만 타봐도 폴스타가 지향하는 방향과 퍼포먼스를 충분히 이해하고 경험하기 좋아.

전기차 시즌이 돌아왔는데, 전기차 고민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폴스타 시승도 꼭 해보길 추천해.

참고로 #폴스타 (Polestar)의 전기 #퍼포먼스SUV 쿠페 ' #폴스타4 (Polestar 4)'가 '2025 중앙일보 #올해의차 (Car of the Year)'로 선정됐어.
최근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AWAK)로부터 수상한 '올해의 디자인'에 이은 쾌거로, 디자인뿐만 아니라 주행성능과 안전성 등 종합 평가에서도 지난해 출시한 모든 차량 중 최고의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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