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출시 앞둔 프랑스 전기차, 푸조 e-2008과 르노 조에의 색다른 매력은? 본문
전기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전기차 모델은 많지 않은 편이다. 특히, 정부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모델은 33종이며, 승용 전기차(초소형 포함)는 25종(승용 22개,초소형 3대)으로 한정되어 있다.
이런 가운데 기술과 디자인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프랑스 브랜드 전기차가 곧 출시할 예정이라 관심을 모은다. 프랑스 푸조 브랜드의 ‘뉴 푸조 e-2008 SUV’과 르노삼성의 '조에(Renault ZOE)'가 그 주인공이다.
먼저, ‘뉴 푸조 e-2008 SUV’은 푸조에서 국내에 처음 공개하는 전기차 모델이 될 예정이다. 내외부 디자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녹여내어 푸조 SUV만의 당당함을 강조함과 동시에 미래 지향적으로 완벽하게 변화해 표현했다.
전면부는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LED 주간주행등이 적용됐으며, 내부는 다양한 주행 정보를 홀로그램 형태로 나타내는 3D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특징으로 하는 최신 아이-콕핏(i-Cockpit®) 인테리어를 적용했다.
뉴 푸조 e-2008 SUV는 50 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최고 출력 100 KW, 최대 토크 260 Nm의 성능을 발휘한다. 1회 완충 시 국제표준시험방식 WLTP 기준 최대 31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또한, PSA그룹의 *멀티 에너지 플랫폼 전략을 기반으로 다양한 파워트레인으로 구축, 전기차 외에도 디젤 모델도 출시한다. 디젤엔진을 탑재한 뉴 푸조 2008 SUV와 순수 전기 모델인 뉴 푸조 e-2008 SUV는 모두 2분기 출시 예정이다. (*별도의 전기차 전용 모델이 아닌 모든 차종에 모든 파워트레인을 적용한다는 전략)
르노의 전기차 전용 모델인 조에는 2012년말 프랑스에서 처음 출시된 이후 프랑스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차라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2015년과 2016년에는 유럽 전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로 유럽에서 약 2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유럽에서 판매된 전기차의 18.2%가 조에라고 한다. 이번에 출시하는 모델은 3세대(ZE50) 조에이다.
3세대 조에는 이전 두 세대 모델에 비해 크게 늘어난 배터리 용량(55kWh)과 주행거리(385km, 최상위 라인업)가 확연하게 개선된 모델로, 52kWh 급의 배터리는 2세대 조에와 그 사이즈가 다르지 않지만,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높여 효율을 끌어올렸다.
모터는 최대출력 65kW(dir 88마력)을 내며, 최고속도는 135km/h, 0-100km/h 도달시간은 13.5초다. 르노는 2016년에 조에를 베이스로 최대출력 446마력을 내는 조에 E-스포트 콘셉트를 공개한 적도 있다.
0-100km/h 도달시간 3.2초의 초고성능으로 전기차의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 모델이다. 그러나 이 같은 성능을 낼 경우, 실제 주행시간은 불과 15분 남짓으로 줄어들게 된다고 한다.
르노 조에의 성능은 실용차의 영역에서 실제 도로를 달리는데 충분하면서도 최대한의 주행거리를 제공하기 위한 균형의 결과물이다. 국내 출시는 2분기 EV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 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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