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수도권이 제주도보다 전기충전소가 많은 이유는? 본문

T-REX Car Story/Car 분석 톡톡

수도권이 제주도보다 전기충전소가 많은 이유는?

D.EdiTor 2018. 5. 31. 05:0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수도권 지역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가 집중돼 지역 편차가 크다는 지적이다. 특히 제주도의 경우 등록된 전기차량 대수가 서울의 2배에 이르나 충전기 숫자는 오히려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4월까지 전국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총 3만 893대로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등록된 전기차는 8921대로 전체의 28.9%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충전기 보급 현황은 전국 5101기의 전기차 충전기 중 약 37%인 1894기가 수도권에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에는 전기차 등록 비율(9.8%)의 두 배가 넘는 1007기(19.7%)의 충전기가 집중 설치됐으며, 서울은 711기(13.9%), 인천은 176기(3.4%) 순으로 많이 설치되어 있다. 경기도의 경우 등록차량 수는 3042대로 서울(5184대) 보다 훨씬 적었으나 충전기는 더 많이 설치된 부분이 눈에 띈다.

비수도권에서는 제주도가 624기(12.2%)로 가장 많은 충전기가 설치됐다. 하지만 제주도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1만 583대(34.2%)로 서울의 두 배에 이르는데 반해 충전기는 오히려 서울보다 더 적게 설치돼 전기차에 비해 충전 시설이 크게 부족한 상황이다.

6대 광역시 중에서는 대구 288기(5.6%), 부산 244기(4.7%) 순이었으며, 울산이 57기(1.1%)로 꼴지를 기록했고 8개 도 중에서는 경기도에 이어 경남 329기(6.4%), 강원 271기(5.3%)이 뒤를 이었다. 

대구의 경우 전기차 등록대수는 2726대(8.8%)에 이르나 충전기 설치는 288기(5.6%)에 그쳐 충전기 설치 확대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전체 충전시설 5101기 중 충전시간이 30분 내외인 급속충전기(2004기, 39.2%)에 비해 3~4시간이 소요되는 완속충전기(3097기, 60.7%)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도 전기차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추진 중인 아파트 및 다중이용시설 급속충전기 설치사업을 비수도권 지역에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건물 주차장에 충전기 설치 시 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해 자발적 설치를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그렇다면, 제주도보다 수도권에 전기충전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수도권이 제주도보다 도로 트래픽현상이 심해 전기소모량이 많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전기차는 도심연비가 고속도로연비보다 좋은 편이나, 도로 정체상황에서는 더 많은 전기가 소모되기 때문에 충전을 더 자주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전기충전소 설립을 위한 예산규모가 지차체 별로 차이가 있으며, 서울의 경우 환경공단 지원비율이 달라 충전소가 더 많이 설치된 걸로 알려졌다. 일례로 급속충전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한국환경공단 또는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지원되는데, 환경공단은 국고에서 100%, 지자체의 경우 국고 70%/지방비 30% 비율로 지원이 이뤄져 설치에 따른 지자체의 부담이 다르다.


마지막으로 제주도의 경우 전기자동차를 자가보다는 렌터카업체에서 운영하는 경우도 많아, 전기충전소를 개인이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경우에는 자가 전기충전소 설치 비율이 제주도보다 높아 전기충전소가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