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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수 42년만에 최저 기록하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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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수 42년만에 최저 기록하다.

D.EdiTor 2019. 3. 4.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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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가 3781명으로 1976년 이후 42년 만에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주운전과 어린이 사망사고가 크게 줄어들며 6년 연속 감소세를 유지했다. 

하지만, 보행 중 사망자 비율은 OECD 평균 2배 넘는 것으로 나타나, 보행자 우선으로 하는 운전습관이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작년 발생 사고건수는 21만7148건으로 2017년(21만6335건)과 비교해 0.4%(813건) 증가했으며, 부상자는 32만3036명으로 2017년(32만2829명)과 비교해 0.1%(207명) 증가했다. 

특히 전년에 비해 음주운전(93명, 21.2%), 어린이(20명, 37.0%), 보행자(188명, 11.2%) 등 사망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사망자를 사고 시 상태별로 구분하면 보행 중일 때가 39.3%(1487명)으로 가장 많았다. 자동차 승차 중 35.5%(1,341명), 이륜차 승차 중 19.5%(739명), 자전거 승차 중 5.5%(207명) 순으로 조사됐다. 

보행 중 사망자는 1487명으로 2017년(1675명) 보다 11.2% 감소(188명)했다. 이 중 무단횡단 사망자가 518명으로 2017년(562명)보다 7.8%(44명) 감소했으나, 보행 사망자의 34.8%를 차지해 OECD 국가 평균(19.7%, 2016년)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10만명당 보행 중 사망자 수는 3.3명으로, OECD 평균(1.1명)에 비해 3배나 높았다.

시간대는 18∼20시(229명), 20∼22시(199명), 22∼24시(156명) 순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해 퇴근 이후 저녁 시간대에 집중돼 주의가 필요하다.   

65세 이상 노인 사망자는 1682명으로 2017년(1767명) 보다 4.8%(85명) 감소했다.

노인의 경우 보행 중일 때가 50.1%(842명)로 가장 많았으며, 자동차 승차 중 22.5% (379명), 이륜차 승차 중 19.6%(330명), 자전거 승차 중 7.5%(126명) 순으로 발생했다. 특히 전체 보행 사망자 중 65세 이상은 56.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13세 미만 어린이는 34명으로 2017년(54명)과 비교하여 37.0%(20명) 크게 감소했다. 어린이 사고는 보행 중일 때가 64.7%(22명)으로 3분의 2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승차 중 20.6%(7명), 자전거 승차 중 11.8%(4명), 이륜차 승차 중 2.9%(1명) 순으로 나타났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346명으로 2017년(439명)과 비교해 21.2%(93명) 대폭 감소했다. 음주운전 관련 법규가 더욱 강해진 올 해에는 더욱 큰 폭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버스, 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으로 인한 사망자는 748명으로 2017년(821명)과 비교해 8.9%(73명) 감소했다. 사업용 차량 차종별로 구분하면 2017년 대비 시내·시외·고속버스 등 노선버스가 33.3%(46명) 크게 줄었으며, 전세버스 18.8%(6명), 화물차 14.1%(34명), 렌트카 9.5%(11명) 순으로 감소하였다. 다만 택시는 187명으로 2017년과 동일했다. 

도로의 종류별로 구분하면 특별광역시도·지방도·시군구도 등 지자체 관리도로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2730명으로 2017년(3064명)과 비교해 10.9%(334명) 감소하고, 고속국도·일반국도 등 국가관리도로에서는 887명으로 2017년(970명)과 비교하여 8.6%(83명)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고속도로 사망자는 252명으로 2017년(248명) 보다 1.6%(4명) 소폭 증가했다. 노선별로는 경부선(41명), 중부내륙선(36명), 서해안선(33명), 중부선(24명) 순으로 발생했다.

지방경찰청별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를 살펴보면 2017년과 비교해 광주(35.9%), 부산(19.7%), 대구(18.4%), 전북(16.7%) 순으로 감소했다. 반면 울산(17.5%), 인천(10.3%), 대전(4.9%) 등은 오히려 증가했다.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는 도심 제한속도 하향(안전속도 5030), 교통안전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 정책 등 교통안전 체계를 ‘차량・운전자’ 중심에서 ‘사람・보행자’ 중심으로 전환한 결과로 분석된다. 

또한 전 좌석 안전띠 의무화, 대형차량 첨단안전장치 장착 의무화 등 교통사고 시 중상해를 예방하고 사고원인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제도개선이 연중 단계적으로 이뤄졌다. 

특히 지난 해 음주운전 근절에 대한 전 국민적 여론이 부각되고, 이른바 ‘윤창호법’이 순차적으로 국회에서 통과되며 음주운전 사고가 크게 줄었다는 평가이다.

올해 경찰청과 국토부는 ‘보행자 우선’ 교통안전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보행자 수요가 많은 곳에 안전시설을 확충하고, 사고다발 지역에 교통사고 예방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제한속도 이상으로 달리기 어려운 회전교차로, 지그재그식 도로 등 교통정온화 시설을 확대한다.

한편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전 좌석 안전띠, 음주운전 처벌 기준 상향, 올해 6.25부터 시행되는 음주운전 단속기준(0.03%) 등 변화되는 교통안전 제도를 널리 알리는 한편, 조속히 안착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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