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618% 수출한 친환경차·소형 SUV, 4개월 연속 자동차 성장동력 되다.
자동차 수출이 친환경차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호조에 힘입어 4개월 연속 증가했다.산업통상자원부가 13일 지난달 완성차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국내 생산량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소폭 감소했으나, 수출은 금액 기준으로 4개월 연속 증가세(3.6%)를 유지했다.
국내 생산량은 연휴에 따른 조업 일수 감소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5% 줄어든 35만6204대였다. 하지만 수출량은 2.1% 늘어난 22만1236대를 기록, 35억1000만달러어치를 수출했다.친환경차와 소형 SUV의 해외 판매 호조가 수출 증가세를 이끌었다. 특히 친환경차의 올해 1~4월 수출실적은 4만5475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6331대)보다 618.3%나 증가했다.
이 중 국산차는 지난해 같은달 대비 7.3% 감소한 13만 4263대 판매했다. 산업부는 감소 이유로 기존모델의 판매가 부진했고, 신차 출시에 대한 대기수요가 있었던 점을 꼽았다.
산업부가 인용한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사 중 현대만 내수와 수출 호조세가 이어지며 지난해 같은달 대비 6.0%의 생산 증가를 보였다. 기아는 주력모델인 K시리즈와 쏘렌토의 노후화, 일부 공장 생산공정 개선에 따른 가동률 하락 등으로 2.8% 감소했다.
한국지엠은 주력모델인 스파크의 내수판매 부진과 에어백 불량으로 인한 북미 수출중단으로 13.1% 감소, 쌍용은 주력모델인 티볼리와 코란도 등의 수출 부진으로 17.3% 감소, 르노삼성은 연휴에 따른 생산감소로 5% 줄었다.
수입차의 경우 일부업체의 판매호조로 영업일수 감소에도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의 2만 1472대를 판매했다.
한편 올해 5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지난해 같은달 대비 12.4% 감소한 18억 5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수출 감소는 미국, 아시아 등 완성차 판매가 부진한 지역을 중심으로 현지공장 생산 감소에 따라 수출이 감소한 탓으로 풀이된다. 반면 경기가 회복하고 있는 유럽과 완성차 반조립품(KD; Knock-Down) 수출이 증가한 중동 시장을 중심으로 수출이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