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고속도로에서 큰 차 옆을 지날 때 조심해야 하는 진짜 이유는? 본문

T-REX Car Story/Car 정보&상식

고속도로에서 큰 차 옆을 지날 때 조심해야 하는 진짜 이유는?

D.EdiTor 2018. 5. 6. 05:0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큰 차 옆을 지날 때 조심해."


운전하다 보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말이다 .

일반적으로 큰 차와의 사고 시, 더 큰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진짜 이유는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는 공기 때문이란 것을 아는가? 

큰 차 옆을 고속으로 지나면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는 공기가 '공기터널'을 만들며, 자동차가 큰 차 방향으로 빨려들어가는 현상을 일으킨다. 

이 때, 급가속 또는 급정지를 하게 되면, 자동차가 균형을 잃으며 대형사고로 연결될 수 있다. ‘공기 터널' 현상은 좁은 공간을 빠르게 지나면 발생하는데, 큰 차 사이를 지나거나 2차로에서 추월할 때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다. 

과학적으로는 자동차가 달릴 때, 공기를 밀어내기 때문에 주행 중인 차량 뒷부분의 공기는 희박해진다. 

이때, 공기압이 낮은 차량 뒷부분으로 공기가 빨려 들어가게 되면서 주변 차량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공기 터널 현상’은 차량의 뒷부분이 직각일수록, 차량의 크기가 클수록 더 쉽게 발생한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이나, 대처하는 방법을 모르는 ‘공기 터널 현상’은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공기 터널 현상’으로 차량이 흔들렸을 때, 운전자가 당황해서 급가속 또는 급제동을 할 경우 더 위험한 상황에 처한다고 한다.

큰 차량 옆을 지날 때에는 핸들을 두 손으로 잡은 상태로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게 중요하다. 다음으로 일정속도로 큰 차 옆을 지날 때까지 가속페달 또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통과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