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편안한 독일 중형세단과 다른 색다른 매력 가진 캐딜락 CTS 시승기 본문

T-REX Car Story/Car 시승기

편안한 독일 중형세단과 다른 색다른 매력 가진 캐딜락 CTS 시승기

D.EdiTor 2018. 3. 31. 08:4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7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브랜드 캐딜락. 캐딜락은 중후하고 멋스러운 디자인,다이나믹한 파워트레인 속 안정적인 주행성능, 조용한 승차감 속에 담겨있는 럭셔리한 감성까지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캐딜락의 인기는 CT6와 XT5, 에스컬레이드 등 차체가 큰 모델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지금의 한국 시장 속 캐딜락 브랜드는 캐딜락 CTS가 지켜왔다. 

특히, 2015년에는 국내 판매량 886대 중 590대를 차지할 정도로 브랜드 내 최고 인기를 모으며,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와의 치열한 경쟁속에서 럭셔리 세단의 자존심과 입지를 지켜준 모델이 CTS이다.


캐딜락의 자존심이자, 캐딜락 대표모델인 중형 럭셔리 세단 CTS를 시승해봤다.



1. 캐딜락 최상의 비율과 강렬한 디자인

CTS는 캐딜락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아트 앤드 사이언스’로 드라마틱하게 디자인 되었으며, 캐딜락의 가장 큰 특징인 동급 최대 크기의 차체로 중후한 멋을 한껏 뽐냈다.

경쟁모델에 비해 긴 4,965mm의 전장을 가졌음에도 탄탄하고 아름다운 자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A필러와 B필러,C필러 사이의 간격의 비율이 다른 모델보다 균형이 잡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단의 웅장함과 세련됨을 갖출 수 있는 이유는 C필러가 다른 브랜드 모델들보다 넓은 모양을 유지하며, 후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디자인이기 때문이다.

차량의 전면부는 철갑투를 쓴 투사를 떠올리게 하는 버티컬 타입 시그니처 라이트를 중심으로 캐딜락 고유의 당당하고 강렬한 감성의 라디에이터 그릴과 방패모양의 고유 엠블럼이 강렬한 이미지를 보인다.



2. CTS-V를 떠올리게 하는 스포티한 인테리어


내부 인테리어는 고급 중형세단의 기품과 중후함을 유지한 익스테리어와는 다른 스포티함과 경쾌함이 느껴진다.

특히, 센터페시아 디자인은 방패모양의 엠블럼을 그대로 옮겨놔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계기반은 기존 세단보다는 세련된 디지털로 꾸며졌다. 

다음으로 다른 캐딜락 세단모델보다 운전자를 조금 더 신경 쓴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시트공간이 즐겁게 한다.

캐딜락의 
품위를 유지하기 위한 디자인과 소재는 유지하면서, 스포티함을 느낄 수 있는 요소를 1열 좌석 곳곳에 숨겨뒀다. 운전자와 탑승자가 시트에 앉으면 바로 찾을 수 있는 재미있는 요소들이다. 

가장 먼저, 스티어링 휠을 잡을 때 자연스럽게 손가락 끝마디에 잡히는 고급스러운 패들시프트는 다른 중형세단과 다르다는 점을 한번에 느끼게 한다. 

CTS를 다른 중형세단처럼 안락한 운전만 생각하지 말고, 다이나믹한 퍼포먼스를 마음껏 즐기라는 신호와 같은 크롬 패들시프트는 정신을 번쩍 들게 한다.  

다음으로 1열 좌석은 스포츠카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낮은 시트포지션과 퍼포먼스를 느끼기 최적화된 입체적인 발판구조는 고급스포츠를 탄 거 같은 느낌을 준다. 

일반적인 세단과 다르게, 발판 앞쪽 부분이 평평하거나 약간 둥그렇게 올라가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아래로 층이 나 좌석에 편하게 기댈 수 있다. 

편안히 기댈 때 안락하고 포근하게 감싸주는 시트는 고급스러운 소파와 같이 같이 편안함을 준다. 개인적으로 캐딜락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탑승자와 맞닿는 고급스러운 시트라고 생각한다. 



3. 스포츠세단을 떠올리는 퍼포먼스

일반적으로 스포츠세단을 말할 때, 쿠페형 디자인을 갖춘 모델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한다. 디자인에서 오는 날렵함과 스포티함을 중심으로 구분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스포츠세단은 외형보다 달리기 성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CTS는 고급스러운 중형세단 이상의 달리기 성능으로 만족감을 줬다. 

파워트레인은 2.0리터직분사 터보엔진으로 최고출력 276마력최고토크 40.7kg∙m의 강력한 성능을 보이며, 하이드라-매틱 자동 8단 변속기와 함께 민첩한 운동 성능을 발휘한다.

캐딜락의 가장 인기모델인 CT6 터보와는 같은 조합이나, 날렵해진 경량 차체에서 오는 차이는 차를 보다 민첩하게 반응하게 해 운전의 재미를 높였다. 

특히, 캐딜락 만의 최첨단 자기 유동체 전자제어기술인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MRC)은 업계에서 가장 진보된 댐핑 시스템 중 하나로노면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각 휠의 댐핑력을 조절하면서 가속스티어링제동과 같은 운전자의 조작까지 감지해 최적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선사한다

여기에, 달리는 기능 못지 않게 중요한 제동능력을 극대화해 줄 고성능 브렘보 브레이크가 퍼포먼스 세단에 걸맞는 탁월한 제동력으로 자신감 넘치는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했다.



4. CTS의 가치를 올려주는 Thing!!

CTS는 달리기 성능을 강조한 스포티한 중형세단을 넘어, 안전성 측면에서도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안전 경고 햅틱 시트와 전방 추돌 경고차선 이탈 경고사각지대 경고차선 유지 기능과 차선 변경 경고가 포함된 드라이버 어웨어니스 패키지를 비롯해 서라운드 뷰와 오토 스톱/스타트 등 다양한 프리미엄 안전 사양이 탑재되었다

특히, AWD 모델에는 풀스피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안전벨트 자동 조임 시스템자동 충돌 대비 시스템을 포함한 드라이버 어시스트 패키지가 장착되어 질주 본능을 대비한 다양한 안전장치가 포함됐다.

마지막으로 아직 어린 아이가 있는 4인 가족용 자동차로도 부족함이 없는 2열 공간을 가졌다. 

넉넉한 수준의 공간 확보가 가능한 것은 아니나, 2열에 카시트 2개를 설치하고 아이와 다녀도 큰 불편함을 주지 않았다.

트렁크 공간은 넉넉해, 이사 수준의 아이들 짐가방을 넣고도 넉넉하고 여유로왔다. 특히, 전폭보다 깊숙한 공간은 많은 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기에도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