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렉스 Car Story
미니(MINI)하면 떠오르는 사람들, 미니를 만든 사람들 본문
미니(MINI)는 6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진 브랜드이다.
고유의 디자인을 잃지 않으면서 이렇게 오랫동안 사랑을 받은 자동차가 또 있을까? 미니(MINI)는 59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600만여 대가 팔렸으며, 2000년도 130개국의 저널리스트가 뽑은 ‘세기의 유럽차’로 선정된 바 있다.
MINI를 선택한 많은 사람들은 다른 어떤 모델을 선택한 오너보다 개성도 강하고, MINI를 이해하고 문화를 만드는 걸 좋아하고 함께 어울리는 걸 좋아한다. 이런 현상은 지금의 MINI가 있기까지 많은 영향을 준 이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스타의 자질을 모두 갖춘 미니. 그리고, 그 미니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 인물들을 소개한다.
1. 알렉 이시고니스(Alec Issigonis)
미니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오리지널 미니를 설계한 주역 알렉 이시고니스.
1906년 터키에서 태어난 그는 놀랍게도 12살이 될 때까지 자동차를 직접 본 적이 한 번도 없다고 합니다.
그는 16살이 되던 1922년에 영국을 돌아와 기술학교에 입학했는데, 수학 시험을 볼 때마다 낙제해서 무척 애를 먹었다고 하네요. 그런 기억 때문에 그는 나중에도 수학이라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 정도였는데요.
'순수 수학은 모든 진정한 창의적인 사람의 적'이라고까지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그가 처음 자동차 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것은 1936년이었습니다.자동차 회사 모리스(Morris)에서 스티어링과 서스펜션 기술자로 일을 시작한 겁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에 처음으로 신차 개발을 책임지게 되었지만, 개발팀은 그와 두 명의 제도사 뿐이었습니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그의 창의적 아이디어는 빛을 발해, 모리스 마이너라는 걸작 승용차가 전쟁이 끝난 뒤인 1948년에 탄생합니다.
모리스 마이너는 이시고니스의 자동차 만들기 철학이 처음으로 뚜렷하게 드러난 모델이었습니다.
그는 모리스 마이너를 통해 작은 크기의 차에서 실내 공간을 최대한 넓히는 능력을 보여주었고, 더불어 주행감각까지 뛰어나 대 성공을 거둡니다. 11년 만에 판매된 차가 100만 대를 넘어섰으니까요. 이 차의 성공으로 이시고니스는 천재적 엔지니어로 명성을 얻습니다.
모리스가 오스틴과 합병해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BMC)이 된 후, 잠시 럭셔리 카 회사인 알비스로 자리를 옮긴 그는 개발 중이던 프로젝트가 취소된 후 BMC로 복귀합니다.
때마침 1956년에 일어난 제2차 중동전쟁 여파로 영국은 석유수급이 불안정해졌고, 이시고니스에게는 작고 경제적인 차를 개발하라는 과제가 주어집니다.
당시 석유파동 때문에 유럽에는 스쿠터 엔진을 단 간단한 차인 이른바 '버블 카(Bubble car)'라는 것이 유행했는데, 자동차라고 하기엔 너무 작고 빈약했습니다. 경제성은 뛰어났지만 불편할뿐 아니라 위험하기까지 했죠.
이시고니스가 개발할 차는 버블 카를 잠재울 수 있을 정도로 작으면서도 경제적이고, 어른 네 명이 타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 차여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시고니스는 많은 고민 끝에 자동차 아이덴티티를 잡습니다. 차체 크기의 80퍼센트를 사람과 짐 공간에 할애하고, 나머지 20퍼센트만 차가 달리는 데 필요한 기계 부분을 배치하기로 계획합니다.
시간과 비용 등 여러 제약 속에서 그는 처음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한 지 불과 8개월 만에 두 대의 시험용 차를 만들었고, 완성된 차는 우여곡절 끝에 1959년에 또 하나의 혁신적인 새 모델을 내놓습니다.
오스틴 세븐과 모리스 미니 마이너라는 이름으로 판매된 이 차가 바로 오리지널 미니입니다.
2. 존 쿠퍼
그에 의견에 미니의 초기 설계자 이시고니스는 레이싱카로의 개조를 반대했지만 존 쿠퍼는 좋은 결과로 미니의 부흥을 이끌었다.
이 때부터 미니는 성능 좋고 안정적인 소형차의 대명사로 불리기 시작했다.
3. 존 레논
이러한 스타들의 이동 수단으로서 미니와 그 역할에 대한 모든 전설과 이야기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스펜서 데이비스는 스코틀랜드 고원에서 비 내리는 밤길을 거의 텅 빈 기름탱크로 운전하는 동안 그의 밴드 최고의 히트곡을 작곡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 때, 연료계를 보면서 그의 머리속에는 단 한 가지 생각밖에 없었다고 한다.
'멈추지 말고 계속 달리자'
비틀즈의 또 다른 멤버인 폴 메카트니도 미니를 애용했다고 합니다.
미니는 단순히 귀엽고 앙증맞은 차를 넘어서 누군가에는 사랑이 되고 누군가에게는 영감이 되는 보물 같은 아이콘이었다.
4. 메리 퀀트
메리 퀸트는 밝고 눈에 띄는 유쾌한 의복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인식하면서 패션 전환기의 중심에 있는 인물였다. 그녀의 삶과 커리어는 활기찬 런던의 전형을 보여준다.
영국 여성 패션의 스타일 아이콘이었던 매리 퀀트는 미니를 매우 사랑했다. 그녀가 미니에서 미니스커트의 영감을 얻은 것은 유명한 일화이다.
자동차의 아름다움에서 새로운 패션트렌드가 탄생한 것이다.
영국 여성의 스타일 아이콘이 사랑한 차 미니는 다양한 여성과 패셔니스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그 만큼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차이다.
5.폴 스미스
이것은 클래식한 브리티시 테일러링의 절제와 소재와 재질, 컬러, 재단을 통한 단순하지만 독특한 코드의 조합으로, 단순히 의복을 넘어선 인류 문화의 복합성을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폴 스미스는 미니에 대한 애정이 강했다.
진정한 영국인으로서 가장 영국적인 것을 창조하는 그이기에 미니를 사랑할 이유는 충분했다.
6. 미스터 빈
바로 미니(MINI)다.
미스터 빈과 늘 함께하는 작고 귀여운 소형차 로버 미니다. 영상에서 미스터 빈은 1977년형 클래식 미니 쿠퍼를 가지고 있으며, 미스터 빈은 이런 영국 명차의 매력을 알리는 구실을 해왔다.
체격이 아담한 미스터 빈에게 미니의 사이즈부터가 기막히게 잘 어울리고 극 상황에서도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었다. 그래서 미스터 빈의 로버 미니는 찰리 채플린의 낡은 실크 모자와 지팡이처럼 캐릭터를 구성하는 중요한 일부분이 되었다.
1편 미스터 빈 초반에는 빨간색 차가 나오고 중반 이후로 초록색 미니 쿠퍼가 등장한다. 털털거리며 나타나는 이 꼬마 자동차는 관객들에게 웃을 준비를 하라는 신호와 같은 존재였다.
미스터 빈에게 미니는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콤비 같은 역할을 해서, 그가 다른 비싼 차들을 사고 타고 모아도 팬들은 미스터 빈에게 제일 잘 어울리는 차는 변함없이 미니라고 항의(?)했다고 한다.
'T-REX Car Story > Car 분석 톡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년 중국자동차 국내진출 실패인가?가능성 확인인가? (0) | 2017.11.15 |
---|---|
자동차로 표현한 영화포스터로 추억을 떠올리다 (0) | 2017.11.11 |
국가대표 현대자동차의 평창올림픽은 시작되었다 (0) | 2017.10.23 |
소형에서 대형으로 바뀌는 2017년 수입 SUV 트렌드 (0) | 2017.10.09 |
2017년 대한민국 자동차 브랜드가치 1위 제네시스, 테슬라 ↑ 그랜저 ↓ (0) | 2017.09.30 |